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사진: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장기 불황에 따른 주력 사업 부진을 이었으나,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에 따른 디스플레이·세트 판매 확대로 상반기 대비 선방한 실적을 내놨다.

삼성전자는 31일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7.4조원, 영업이익 2.43조원의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2%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12.3% 상승했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대비로는 77.5% 급감했지만 전분기 대비 264% 상승하며 상반기 부진을 일부 씻어냈다.

회사의 주력 부문인 메모리반도체 부문의 불황이 지속된 가운데, 시스템LSI·파운드리 사업에서도 주요 응용처 수요 부진이 이어졌다. 다만 갤럭시Z 폴드5·플립5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라 MX사업부문은 2분기 대비 견조하게 성장했다.

삼성디스플레이(SDC) 부문 역시 자사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라 중소형 패널 판매가 크게 늘며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VD사업부 역시 글로벌 TV 시장 수요 부진에 따라 매출이 줄었지만 초대형,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며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하만은 전장 고객사 수주 확대 등으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부터는  다운턴을 지속하던 반도체 업황이 반등함에 따라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 메모리가 광대역폭메모리(HBM) 중심 제품 수요가 늘고 있고, 3분기 파운드리 부문이 고성능컴퓨팅(HPC)에 대한 역대 분기 최대 수주를 확보하면서 미래 일감을 갖춰놓은 상황이다. 

한편 삼성전자가 3분기 집행한 시설투자는 11.4조원이다. 사업별로는 DS부문 10.2조원, 디스플레이 0.7조원 수준이다. 3분기 누계로는 36.7조원이 집행됐으며 DS부문 33.4조원, 디스플레이 1.6조원 수준이다.

2023년 연간 시설투자는 약 53.7조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연간 최대 시설 투자가 집행될 전망이다. 사업별로는 DS 47.5조원, 디스플레이 3.1조원이다.

메모리의 경우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3기 마감, 4기 골조 투자 및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용 투자 비중 확대가 예상된다. 특히 업계 최고 생산 수준의 HBM 생산능력 확보를 위한 투자 등 신기술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생산능력 확대 및 미래 대응을 위한 미국 테일러 공장 인프라 투자 등으로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스플레이는 IT OLED 및 플렉시블 제품 대응을 위한 투자 위주로 집행될 예정이다. 

키워드

#삼성전자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