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모습 [사잔: 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 모습 [사잔: 국무조정실]

정부가 경제 버팀목인 반도체의 업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내년 들어 업황이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전략산업으로 규정한 반도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연내 용인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전력 공급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투자·인력 등 분야의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반도체 산업 후속 지원 방안 등이 담긴 '국가 첨단산업 육성정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미국과 일본 등 경쟁국이 반도체 주도권 확보를 위해 수출 규제, 대규모 보조금 등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 '반도체 패권 전쟁'이 격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2022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IT 수요 둔화로 업황이 악화했지만, 올해 1분기 이후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흐름을 보인다"며 "2024년 업황 회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반도체 수출은 올해 1분기 이후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흐름이다. 분기별 반도체 수출액은 작년 4분기 292억달러에서 올해 1분기 206억달러까지 떨어졌다가, 2분기와 3분기에는 각각 226억원, 259억원으로 올라왔다.

반도체 산업 지원을 위해 정부는 대규모 반도체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삼성전자가 2042년까지 용인에 조성하기로 한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와 관련해 연내 전력 공급 로드맵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와 반도체 업계에서는 용인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에 약 10기가와트(GW) 이상의 전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수도권 전체 전력 수요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막대한 규모다.

정부는 또 '반도체 초격차' 유지를 위한 핵심 인재 양성 측면에서 현재 6개인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과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 교육센터 거점 대학을 2024년까지 10개로 늘려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4년까지 9400명이 양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 제조, 수요 전반의 협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팹리스 산업 발전 방안'도 수립한다.

또 인공지능(AI), 전력 등 차세대 시스템반도체, 첨단 패키징 등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대형 연구개발(R&D)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바이오 등 다른 주력 첨단산업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이차전지 분야의 경우 지속 성장을 위한 공급망·기술력 강화에, 디스플레이 분야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 초격차 확보에 각각 초점을 맞춰 업계 지원을 하기로 했다.

고성장이 기대되는 바이오 분야에서는 바이오 제조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부지·전력·용수 등 인프라 확보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첨단산업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며 "우리 기업이 첨단산업 초격차를 확보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함께 전폭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