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펄어비스가 공용 PC를 활용해 주 52시간 근무제를 우회해 ‘공짜 야근’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펄어비스는 시정 조치를 한 상황이며 앞으로 재발 방지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1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실시한 문체부 국정감사에서 허진영 펄어비스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허진영 대표의 증인 출석은 류호정 의원(정의당)이 신청했다. 

류호정 의원은 허진영 대표에게 "초과 근무를 없애기 위해 PC 오프 제도를 운영하는데 근무시간이 52시간이 지나면 서브 컴퓨터나 공용 컴퓨터를 사용해 일을 계속 하도록 한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이는 근무 기록이 되지 않는 ‘공짜 야근’의 전형이다. 알고 있었느냐“고 질의했다.

허진영 대표는 “사내에서 서버 업데이트 하기 위한 공용 PC 있는데 피씨 오프 우회하는 방법 있다는 것을 제보를 통해 알게 됐다”며 “이후 곧바로 시정 조치했다. 업무 한 것은 정산해서 수당 지급했다”고 답했다.

이에 류 의원은 “아직도 실시간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근로 감독 이후에 발생한 방법이어서 화가난다. 꼼꼼히 해야 할 것”이라며 “서버 업로드하는게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공용 컴퓨터를 없애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앞서 류 의원은 지난 2020년 펄어비스에서 불거진 부당 노동 행위를 조사하고 근로 감독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허 대표는 “문제를 다 개선하지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류 의원은 게임업계에 만연한 장시간 노동을 지적했다. 그는 게임산업이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관계 부처가 균형감각을 가져야 한다며 문체부에게 이를 방지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게임이 우리 콘텐츠 산업의 가장 효자 종목이고, 수출 70%를 점유하고 있다”며 “여건이 나쁜지 않은데 왜 환경 지적이 나오는가 의문스럽다. 게임 특성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은 근로계약 부분이나 정부가 지적하는 것 52시간 지키려면 더 많은 인력 고용해야하는데 기존 방식 가져가서 혼란스러운 것 같다”며 “바뀐 방식에 맞게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