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개막사를 하고 있다. [사진: 강진규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개막사를 하고 있다. [사진: 강진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내 최대 핀테크 행사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핀테크 부문이 정체되고 있다고 밝혔다.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금융위원회와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서 ‘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를 주제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를 개막했다. 

9월 1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총 82개 부스에서 107개 기업·기관의 핀테크 서비스와 기술을 홍보한다. 또 국제기구 합동세션 및 지급결제, 보안 등 12개 핀테크 전문분야별 세미나도 열린다.

개막식에서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디지털 전환 초기에 구축한 인프라와 사업모델들이 안정화됨에 따라 새로운 혁신금융서비스의 출현이 감소하는 등 핀테크의 다양성과 혁신이 정체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제는 기존과는 다른 성장방식과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며, 핀테크 산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시스템 구축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에 세 가지 방향으로 핀테크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우선 핀테크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경험과 인적, 물적 인프라가 부족한 핀테크 기업에게 해외 현지 정보와 해외진출 거점의 제공하고, 핀테크 기업 주요 진출국가의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해 현지 금융회사 및 해외 투자자와의 협업·매칭을 지원하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해외 인력 풀(Pool)을 공유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또 한국 핀테크 기업이 해외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현지 진출 금융기관, 핀테크랩 등과 연계한 현지 핀테크 데모데이 개최를 활성화 하는 등 홍보 기회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두 번쨰로 금융위는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간 협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융회사의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 데이터 및 인적․물적 자원의 공유, 해외공동 진출 등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또 금융회사가 핀테크와 다양한 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본질적 업무에 대한 위탁 허용, 본질적 업무범위 조정 등 업무 위․수탁 제도의 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핀테크 기업들이 신기술을 토대로 창의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화해 나갈 방침이다. 핀테크 기업들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로운 금융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중소핀테크 기업의 가명정보 활용 지원, 합성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등 신속하고 편리한 데이터 결합을 위한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또 망분리 관련 규제를 보다 합리화하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 행사장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 행사장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이날 개막식 후에는 금융회사,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한국성장금융 간 ‘핀테크 투자생태계 지원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됐다. 이 협약식은 향후 4년간(2024~2027년) 유망한 핀테크에 집중 투자될 핀테크 혁신펀드의 2차 조성을 위한 협력내용을 중심으로, 금융회사-빅테크-핀테크 기업 간 협업수요 발굴 및 성공모델 창출을 통한 디지털 전환 지원, 핀테크 혁신기업 발굴 및 성장지원 등을 내용으로 한다. 

금융위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구체화 되는 핀테크 혁신펀드 2차 조성에 따라 2020년부터 금년도까지의 5000억원에 더 해 향후 4년 간 5000억원이 추가 조성된다고 설명했다. 핀테크 기업에 대해 8년 간(2020년~2027년) 총 1조원 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2차 조성 펀드에서는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투자펀드 및 성장단계별 맞춤형 중점 투자펀드를 신설하고, 핀테크 혁신펀드 투자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추가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금융그룹에서 운용하는 디지털전략펀드와 연계하여 핀테크 투자 생태계의 연결고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당국이 이번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가 사상 최대 규모로 열리며 핀테크 부문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행사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은 참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