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성착취물 등 불법촬영물을 대량 제작·유포했던 ‘n번방 사건’ 이후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며 지난해 불법촬영물 삭제·차단 건수가 5배 가까이 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신고 건수 또한 전년 대비 20만건 이상 급증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22년도 불법촬영물 등의 처리에 관한 투명성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성착취물과 같은 불법촬영물 등의 삭제·차단이 전년대비 4.5배 증가한 15만3491건으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다.

또한 2022년도 이용자와 17곳의 대리신고 삭제요청기관의 불법촬영물 등 신고도 총 21만8931건으로 전년도 신고 1만4977건과 비교할 때 크게 증가했다.

이처럼 불법촬영물 등의 신고·삭제 및 차단건수가 급증한 것은 불법촬영물 등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도 기술적·관리적 조치를 강화하는 등 불법촬영물 등 유통 방지를 위한 제도가 실효성 있게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에 투명성보고서를 공개하는 사업자는 정보통신망법 제64조의5에 따라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트위터 등 일정 규모 이상의 국내외 인터넷사업자와 웹하드 등 90개 사업자다. 투명성보고서는 2022년도 불법촬영물 신고·삭제·차단 현황 및 기술적·관리적 조치 내역 등 유통방지를 위한 법정의무 사항을 담고 있다.

방통위는 정보통신망법 제64조의5에 따라 지난 1월 일정기준 이상의 인터넷사업자 등으로부터 투명성보고서를 제출받아 대리신고 삭제요청기관 등의 신고건과 비교하는 등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자료를 보완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은 “n번방 사건 이후 제도를 개선하고 민관이 긴밀히 협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불법촬영물이 유통돼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자율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불법촬영물 등의 유포는 피해자에게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주는 중대한 범죄이므로 국민 모두가 감시해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기능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방통위는 온라인상에서의 불법촬영물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기술적·관리적 조치 모니터링 및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책임자 교육을 추가 실시할 예정이다. 신속한 대응을 위해 민관협력도 보다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