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뱅크먼-프리드 FTX 창업자[사진: 연합뉴스]
샘 뱅크먼-프리드 FTX 창업자[사진: 연합뉴스]

지난해 파산한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부활'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거래소가 다시 운영될 경우 이 회사 경영진이 빼돌린 천문학적인 고객 피해액에 대한 보상이 일부 이뤄질 수 있어 주목된다.

파산보호 신청 이후 이 회사를 넘겨받은 존 J. 레이 3세 최고경영자(CEO)는 WSJ에 "'FTX.com' 거래소의 재가동에 관심 있는 당사자들을 찾는 절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재가동 추진 대상은 FTX의 국제 거래소로, 미국 거래소에 대해서는 다시 문을 열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FTX는 조인트벤처 등의 형태로 FTX.com 거래소의 재가동을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투자자들과 초기 단계의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새출발하는 FTX의 거래소는 브랜드명을 바꿀 가능성이 크고, 새로 탄생하는 법인의 지분을 제공하는 식으로 현재 고객들에게 보상하는 문제도 논의되고 있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기업인 '피겨'가 FTX 거래소 재가동 참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관심을 가진 기업이나 투자자들은 이번 주 안에 의향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FTX 기존 경영진이 유용한 수십억달러의 고객 자금을 복구하는 문제가 거래소 재가동 계획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신문은 전망했다.

레이 CEO가 FTX 재무 상태를 점검한 결과 FTX는 고객들의 허락을 받지 않고 샘 뱅크먼-프리드 창업자의 지인이 운영하는 가상화폐 헤지펀드와 로빈후드 등의 기업에 거액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밀 감사 결과 FTX는 110억달러의 고객 자금 중 90억달러(약 11조8000억원)를 빼돌려 현재 자산이 20억달러만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용한 고객 자금의 상당액은 회수가 불가능한 것으로 평가된다.

FTX는 고객 자금을 돌려주기 위해 자산을 팔고 FTX 전 경영진들의 기부금과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다만 FTX가 새 거래소를 정상적으로 재운영할 수 있다면 기업 자산을 부분 매각하는 것보다는 채권자들에게 더 많은 돈을 돌려줄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FTX 자체 코인인 FTT는 거래소가 다시 문을 열지 않으면 휴지 조각에 불과하지만, 새거래소가 부활할 경우 가치를 일부 회복할 수도 있다.

다만 FTX의 거래소 부활 계획은 미국 연방당국이 다른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들을 상대로 잇따라 소송을 제기하는 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가운데 나와 험로가 예상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