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전라북도, 대전시]
[사진: 전라북도, 대전시]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제3 금융중심지를 추진하고 있는 전라북도가 금융당국에 뿔이 났다.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던 전북 금융중심지가 금융당국의 외면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1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논평을 내고 “사실상 현 정권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물건너 갔다는 것이 전라북도 분위기의 중론이다”며 “현 정권이 전북을 위한 약속은 공염불에 불과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전라북도 전주가 지역구인 김성주 의원(더불어민주당)도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위원회가 제6차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을 심의했는데 전라북도 제3 금융중심지 지정 약속은 철저히 무시됐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지방자치 의회와 전라북도 도청, 각종 단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라북도의 이같은 반발은 금융위원회가 31일 개최한 제49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때문이다. 이 회의에서는 2023년~2025년까지 향후 3년 간 금융중심지 정책의 비전과 방향에 대해 논의됐다. 그런데 이 회의에서는 기존 금융중심지인 서울시, 부산시 관련 내용만 다뤄졌다.

전라북도와 제3 금융중심지에 대한 내용은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역시 모두 발언에서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 2015년 6월 전북 전주시 만성동으로 국민연금공단이 이전했다. 전라북도는 공단 이전을 계기로 금융중심지 조성을 추진해왔다. 특히 제20대 대통령선거 당선(2022년 3월) 과정에서 전라북도의 기대감이 높아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전북 금융중심지 육성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당인 국민의힘은 20대 대통령 선거 정책공약집 시도 공약편에서 전북 지방 2번째 공약으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약속했다. 국민의힘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해 전북을 연기금 특화 국제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금융위원회가 향후 금융중심지 계획을 논의하면서 전북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더구나 금융위는 이번에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조만간 확정할 방침이다. 계획은 2025년까지 적용된다. 전라북도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2026년까지 기다려야 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그렇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다른 지역 금융 공약은 어떻게 됐을까?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대전 지역 공약으로 기업금융 중심의 지역은행 설립을 약속했다. 

이에 충청남도 등 충청권 지자체들이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대전시는 기업금융 전문 은행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권 은행 역시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올해 3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후 은행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이에 금융당국이 신규 은행 도입에 있어서 엄격한 심사를 거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청 지역에서는 충청권 은행은 SVB와는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으로 진행 상황이 미지수다.

반면 부산 지역 공약은 속도를 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여의도에 있는 KDB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공약에 맞춰 여당 의원들이 이전을 강력히 주장하고 금융당국도 이를 수용하면서 KDB산업은행 이전이 진행 중이다. 지난달 KDB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공공기관 지정안이 정식 고시됐다. 이로써 행정절차는 마무리됐고 관련 법 개정이 남아있는 상태다.

이처럼 지역별로 공약 이행 수준이 달라짐에 따라 전라북도, 충청권의 목소리는 앞으로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