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촬영하는 현대차그룹 MBD 컨소시엄 참가자들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기념촬영하는 현대차그룹 MBD 컨소시엄 참가자들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 가속화를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연합체를 구성한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6일 마북 인재개발원에서 현대차그룹 계열사 및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등 총 17개 사와 차량용 제어기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참여하는 기업들은 현대차그룹 모델 기반 개발(MBD: Model Based Development) 컨소시엄을 발족했다. 참여하는 기업은 ▲현대차·기아를 비롯한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현대엔지비 ▲현대오토에버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 ▲로버트보쉬 ▲비테스테크놀로지스 ▲HL만도 ▲디스페이스 ▲매스웍스 ▲슈어소프트테크 ▲시높시스 ▲아이피지오토모티브 ▲이타스 ▲컨트롤웍스 ▲벡터 등 총 19개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차량용 제어기 개발사와 소프트웨어 및 가상검증 기술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이 대거 포진했다. 컨소시엄은 제어기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개발그룹'과 전문기술을 지원하는 '기술그룹'으로 나뉘어 협력한다.

참가기업은 정기적인 기술 공유로 각 사 실무진 역량을 향상 시키고, 높은 수준의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력을 확보할 예쩡이다. 현대차·기아는 컨소시엄 참가자들의 기술 교류와 협업을 지원하고, 최종 산출되는 표준환경 공용화를 추진해 개방형 SDV 개발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토대로 고도화된 SDV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고도화된 SDV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능 집중형 아키텍처 기반 차량 내부 전자장치를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수적이다.

과거에는 제어기 소프트웨어 개발 이후 각각 하드웨어에 적용해가며 오류를 개선하는 과정을 거쳤다. 반면 MBD 기반 개발 모델은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이 가능해, 개발 기간 단축과 품질 향상 등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김용화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 차량제어개발센터 부사장은 "SDV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기술력 바탕의 발 빠른 시장 대응이 필수"라며 "우수한 협력사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상호 기술교류를 통한 동반성장을 통해 보다 진보된 SDV를 고객에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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