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사진: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사진: 현대자동차]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현대자동차가 전기 SUV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을 7일 공개했다. 현대차는 다가오는 '서울모빌리티쇼 2023'에 코나 일렉트릭의 실차를 최초로 선보일 계획이다.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했다.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달성이 예상된다.

신형 코나의 디자인은 기존 모델의 독특한 캐릭터를 계승하면서도 전기차만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외장 디자인은 현대차의 새로운 조명 디자인 특징 위 파라메트릭 픽셀 요소를 입힌 픽셀과 혼합된 수평형 램프, 측면부 캘기터라인을 통한 역동적인 실루엣, 아머 형상 휠아치 클래딩,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스포일러와 보조제동 등이 특징이다. 여기에 범퍼부터 후드까지 매끈하게 다듬어져 동급 SUV 대비 우수한 0.27의 공력계수(Cd)를 달성했다.

실내는 ▲12.3인치 클러스터·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수평형 레이아웃의 크래시패드 ▲스티어링 휠로 옮겨간 전자식 변속 레버(컬럼타입) ▲실내 수납공간을 고려해 디자인된 무드조명 ▲2열 플랫 플로어 등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최근 강화된 충돌 안전기준 대응에을 위해 도어 열림부 및 센터 필라의 강성을 보강하고 프론트 사이드 듀얼 멤버 구조 적용 및 리어 플로어 멤버 고강도 핫스탬핑 소재를 적용했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안전구간/곡선로)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ISLA) ▲안전 하차 경고(SEW)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핵심 안전 사양들을 기본 적용했다.

또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2)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진출입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BVM) 등 안전·편의사양을 대폭 탑재했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파워트레인에 폐열을 난방에 활용하는 히트펌프와 능동적으로 전력량을 조절하는 고전압 PTC히터를 적용했고, 애프터블로워를 통해 공조 에어컨 냄새를 없앴다. 아울러 전방에 추가적인 수납을 위한 27L 용량의 프론트 트렁크를 탑재해 전기차 활용성을 높였다.

이와 함게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를 적용해 신규 EV 전용 모드를 구현했다.

신규 EV 전용 모드는 차박 시 실내 조명 밝기를 줄이는 실내 조명 최소화, 급속 충전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충전 잔여량에 따라 공조를 최적화하는 주행거리 중심 공조제어, 남은 배터리 잔량과 이동 거리를 분석해 경유지 내 충전소를 안내하는 EV 경로 플래너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은 넓어진 공간과 높아진 고급감, 향상된 사용성을 기반으로 다재다능한 전천후 모델로 개발됐다”며 “아이오닉을 통해 쌓아온 EV 리더십을 이어받아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현대자동차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