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로고.
KT 로고.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지난 2일 부산·울산·경남 일부 지역에서 트래픽 증가로 KT 인터넷 서비스 이상이 발생한 가운데 DNS 접속용 스위치 이상으로 장애가 발생했다고 KT 측이 3일 밝혔다. DNS 접속용 스위치 이상으로 DNS 트래픽이 증가한 것이다. 공교롭게도 사고가 발생한 2일 구현모 KT 대표는 시무식에서 통신망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KT에 따르면 전날인 2일 오후 2시25분부터 2시51분까지 약 26분간 부산·울산·경남 지역 일부 이용자에 한해 인터넷 서비스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

KT는 오후 2시25분에 DNS 접속용 스위치 이상으로 DNS 트래픽이 증가하면서 일부 이용자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후 2시42분에 DNS를 백업으로 우회 조치했다고 밝혔다. DNS는 이용자의 단말이 플랫폼, 웹사이트 등 목적지를 찾아가는 것을 도와주는 장치를 말한다.

KT는 무선, IPTV, 인터넷 전화 서비스 등의 다른 서비스는 정상 제공됐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이상과 관련된 이용자 문의는 약 1400건으로 집계됐다.

KT는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에게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며 "KT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일 부산 등 경남 지역에선 KT 유선 인터넷에 장애가 발생해 업무가 중단되거나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등 KT 이용자들이 큰 혼란을 겪었다. 이에 따라 피해를 입은 이용자들의 전화가 몰리는 바람에 KT 고객센터도 잠시 불통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을 비롯한 경남 지역의 경우 2년 전 발생했던 대규모 KT 통신 대란의 시발점이 됐던 곳이기도 하다. 지난 2021년 10월 25일 KT 부산국사에서의 라우터 입력 오류로 시작된 KT 통신 장애는 약 1시간 30분 동안 전국적인 통신 서비스 장애를 유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