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이사가 29일 오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제1회 양자 기술 최고위 전략대화 회의장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 : 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29일 오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제1회 양자 기술 최고위 전략대화 회의장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구현모 KT 대표가 차기 KT CEO 후보로 최종 선정된 상황에서 경선 과정이 원칙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국민연금의 지적에 대해 “경쟁을 하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었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양자기술 최고위 전략대화’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연금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연금(이 제기한) 내용을 고민해보도록 하겠다”며 “국민연금 얘기는 어제 저녁에 늦게 나와서 좀 더 무슨 내용인지 파악해보겠다”고 언급했다.

28일 KT 이사회는 구 대표를 내년 정기 주주총회에 올릴 차기 대표 최종 후보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10.35%)이 자료를 배포하고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하다”며 “의결권행사 등 수탁자책임활동 이행과정에서 이러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3월 열릴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던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구 대표는 “KT 이사회는 그렇게(경쟁했다고) 본 것 같다”며 “다만 (제가) 후보로 들어갔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T 이사회는 앞서 구 대표를 상대로 연임 우선심사를 실시, 적격 판단을 내렸고 국민연금이 “소유분산기업이 대표 선임 과정에서 현직자를 우선 심사하는 것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지적했고 이에 구 대표가 경선을 요청하면서 사내 후보자들을 상대로 차기 대표 적격 여부를 검토했다.

KT 이사회는 추천을 받은 14명의 사외 인사와 내부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으로 검증한 13명 사내 후보자를 심사했고, 최종적으로 구 대표를 선택했다. 

이에 대해  이사회 재량이라고 해도 제대로 된 외부 공모 절차가 없었고 차기 후보자 모집 방식 및 선정 과정도 비공개로 이뤄져 깜깜이 방식으로 심사를 진행했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2019년 구현모 대표가 선임됐을 당시 한 달 이상 공모 과정을 거쳐 추린 최종 9명 후보군 명단이 발표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