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이 암호화폐 거래 합법화에 나선다 [사진: 홍콩관광청]
홍콩이 암호화폐 거래 합법화에 나선다 [사진: 홍콩관광청]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를 불법화하고 있는 중국과 달리 홍콩은 적극적인 규제 철폐를 통한 암호화폐 거래 합법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홍콩은 지난 반세기 가까운 기간 동안 아시아의 대표적인 금융 허브 역할을 해왔다. 현재도 홍콩은 중국 본토로부터 행정, 입법, 사법 권한이 독립된 특별행정구인 만큼 예외적인 규제 철폐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암호화폐 허브로서의 위상을 갖추겠다는 것이 홍콩의 목표다.

홍콩 증권선물위원회(HKSFC)의 핀테크 부문 책임자인 엘리자베스 웡은 "홍콩 정부가 중국이 없는 방식으로 암호화폐를 규제하는 자체 법안을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체 법안은 개인 투자자가 직접 암호화폐에 투자할 수 있게 허용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또한 대체불가토큰(NFT)과 메타버스 같은 신기술을 적극 포용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동안 암호화폐 거래를 전문 투자자로 제한했던 규제안에 비하면 상당히 변화된 입장이다.

실제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는 올해 1월 사업자가 특정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기관은 물론 개인 투자자까지 폭넓은 범위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자유롭게 허용한다는 것이 홍콩 정부의 의지다.

홍콩 정부의 공식 성명에 따르면, 특별행정부 입법부에 암호화폐 거래 촉진을 포함한 법률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이러한 파격적인 조치는 최근 홍콩 경제 상황을 반영한 조치로 해석된다. 중국의 계속된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경기 침체, 그리고 긴장된 정치 환경에 따라 아시아 금융 허브로서의 홍콩의 위상에 금이 간 상태다. 암호화폐 거래 합법화 조치는 위기 상황의 홍콩 경제를 되살리고자 하는 홍콩 정부의 고육지책인 셈.

올해 7월 발표된 포렉스 서제스트의 연구에 따르면, 홍콩은 아시아 지역 내 암호화폐 친화 국가 1위에 선정됐다. 코인큐브 글로벌 순위에서도 암호화폐 친화 국가 8위에 오르는 등 광범위한 암호화폐 채택을 위해 가장 잘 준비된 국가로 꼽힌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