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 SK브로드밴드 SE컨설턴트가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케이블TV협회] 
김종원 SK브로드밴드 SE컨설턴트가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케이블TV협회] 

[광주=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지난 7월 인터넷동영상플랫폼(OTT)의 시청률이 케이블 TV를 넘어선 가운데, 넷플릭스가 광고 포함 저렴한 구독모델 출시를 선언했다. 훌루, 파라마운트+, 피콕 등 글로벌 OTT의 경우 이미 광고 포함 상품이 50%를 넘어섰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이 케이블TV 업계의 대안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FAST는 앱 또는 셋톱박스를 통해 TV에 실시간 방송과 각종 테마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을 적용한 콘텐츠 플랫폼이다. 디지털 광고를 보는 대신 유료 가입해야 볼 수 있는 뉴스, 스포츠,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채널을 무료로 볼 수 있는 방식이다. 

김종원 SK브로드밴드 SE컨설턴트는 22일부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2 광주 에이스페어’ 세미나에서 “광고가 포함된 OTT가 들어올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어차피 광고시장 재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OTT가 광고시장에 뛰어들면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SE컨설턴트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예로 들었다. 그는 “콘텐츠 내비게이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가 왔다”며 “매체와 시청자의 밀착도를 끌어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영우는 ENA 채널에서 방영된 후, 10분 후에 넷플릭스에서도 거의 동시에 공개되는 전략을 선택했다.

‘본방 사수’를 한 연령층을 분석하면 10대 연령층이 10%대로 유입됐다. 실시간 시청률 비중이 높은 60대의 경우 10~20%대로 다른 방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방영시간이 지상파 뉴스가 방영되는 9시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재방송 시청률에서는 60대 시청률 30%까지 대폭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우영우가 입소문 등을 통해 화제에 오르면서 뉴스를 다 본 60대들이 다시 ENA로 채널을 이동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김 SE컨설턴트는 “ENA 관련 채널에서 주야장천 우영우 재방송만 틀었다”며 “이로 인해 ENA에 대한 인지도가 커지고 ENA의 채널단가가 20%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어 김 SE컨설턴트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조사한 OTT 시청행태 보고서를 바탕으로 “OTT도 케이블 TV처럼 같이 ‘집에서 심심할 때 보는 비율’이 가장 높다”며 “결국 시청자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어디에 있는지 그 좌표를 정확하게 인지시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자녀의 추천으로 고령층이 넷플릭스를 가입하는 것처럼, 시청자들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는 케이블TV 역시 자사 콘텐츠의 인지도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 김 SE컨설턴트는 광고기반무료스트리밍(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를 대안으로 내세웠다. FAST는 앱 또는 셋톱박스를 통해 TV에 실시간 방송과 각종 테마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을 적용한 콘텐츠 플랫폼이다. 디지털 광고를 보는 대신 유료 가입해야 볼 수 있는 뉴스, 스포츠,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채널을 무료로 볼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플레이Z’를 출시하며 국내서 가장 처음 FAST 시장에 뛰어들기도 했다. 김 SE컨설턴트는 “FAST를 통해 방송을 다변화시키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충성고객 확보를 늘릴 수 있다”며 “특히 실시간 방송이 중요한 지역뉴스와 스포츠는 케이블TV가 OTT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