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최소 절제를 돕는 자유공간 AR 시스템 시연 사진 [사진: 한국광기술원]
유방암 최소 절제를 돕는 자유공간 AR 시스템 시연 사진 [사진: 한국광기술원]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유방암 조직의 위치와 형태를 보조기구 없이 육안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증강현실(AR)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광기술원은 아프로스 및 국림암센터와 공동연구를 통해 AR글래스 없이 유방암 조직의 정확한 위치와 형태를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자유공간 AR 시스템' 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존 유방암 수술에 사용하는 근적외선 형광 프로브 영상 시스템은 수술자가 형광 조영제에서 발생하는 빛의 파장을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수술 시 특수 카메라로 촬영한 유방암 영상 모니터와 환부를 교대로 응시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광기술원 광의료바이오연구센터 연구팀에서 개발한 이 기술은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유방암 영상을 높은 가시성의 소형 광투사 장치를 활용, 환부에 동일 형태로 직접 투사해 수술자가 환부에 집중하도록 지원한다.

또 이 기술은 인체 생체조직의 유동성 때문에 생기는 유방암 위치의 잦은 변동에도 실시간으로 대응해 환부에 직접 투사한다. 이로 인해 수술자의 집중도를 높여 수술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광기술원은 이번 기술 개발로 국립암센터에서 개발한 유방암 모형과 동물 실험을 통한 사전 성능 검증을 마쳤다. 향후 아프로스는 해당 기술에 대한 의료기기 인허가 및 임상시험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인희 광의료바이오연구센터장은 “이번에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해 유방암 이외 암 수술에도 응용할 수 있도록 후속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향후 빛을 이용한 의료기기 및 바이오 기술을 지속개발하여 국민의 건강한 삶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