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사진: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사진: 쌍용자동차]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KG그룹이 쌍용자동차 인수를 공식 선언했다. 현재 쌍용차 인수는 이미 참여 의사를 밝힌 쌍방울그룹과 KG그룹 간 2파전 양상이다. 하지만 자금 여력에서 KG그룹이 앞서있는 모양새다.

업계에 따르면 KG그룹은 12일 쌍용차 매각 주간사인 EY한영에 쌍용차 인수 사전의향서를 제출했다. KG그룹은 동부제철 인수 당시 손잡았던 사모펀드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쌍용차 인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쌍용차와 EY한영은 지난달 말 기존 우선매수권자였던 에디슨모터스에 계약해지를 통보한 이후 재매각 절차를 시행했다. 

쌍방울그룹은 특장차 사업을 다루는 계열사 광림을 중심으로 인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KH그룹을 컨소시엄에 합류시키며 사전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여기에 KB증권과 유진투자증권 두곳에서 45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KB증권이 쌍방울그룹의 쌍용차 인수 불참을 결정하면서 자금 조달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쌍용차 인수에는 부채와 운영자금을 포함해 최소 1조원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쌍방울그룹은 지난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18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자체 조달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투자자, 컨소시엄 등을 통한 자본 조달이 필수적이었던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KG그룹이 쌍용차 인수전 합류를 공식화하자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

KG그룹은 비료회사 경기화학(현 KG케미칼)이 모태로 이니시스(현 KG이니시스), 동부제철(KG스틸), 에너켐, KFC 코리아를 잇달아 인수하며 외형을 넓혔다. 여러 기업을 인수해 실적 개선을 이뤄낸 만큼 M&A 경쟁력과 노하우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금력도 충분하다. 지주사 역할을 하는 KG케미칼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600억원 가량이고, KG ETS 매각대금 5000억원이 하반기에 들어온다. 여기에 동부제철 인수 당시 손잡았던 사모펀드 캑터스PE의 자금 동원이 가능한 상황이다.

현재 쌍용차는 회생 채권 및 회생 담보권 8352억원, 공익채권 7793억원 등 1조5000억원가량의 빚이 있다. 인수 후 회사 정상화를 위해서는 매년 운영자금도 3000억원가량이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