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9일 두나무 사옥에서 4개 원화마켓 거래소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문정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9일 두나무 사옥에서 4개 원화마켓 거래소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문정은 기자]

[디지털투데이 문정은 기자] 원화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4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대표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만나 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19일 오전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 사옥에서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 등 4곳 거래소 대표들과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우선 거래소 대표들은 그동안 가상자산 공개(ICO)가 금지된 탓에 우리 시장에서 놓친 기회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지난 2017년 말 금융위원회는 가상자산을 발행해 투자금을 또 다른 가상자산 등으로 조달하는 ICO를 금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국내 기업들은 해외법인을 설립해 이를 추진해오고 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가상자산) 발행은 없고 유통만 되는 시장"이라며 "국내에서 가상자산 발행을 못하니 확인되지 않은 방법으로 가상자산을 발행하고 국내에 와서 상장하는 기형적인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상자산 발행이 미래 산업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긍정적인 부분을 봐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허백영 빗썸 운영사 빗썸코리아 대표는 "ICO를 국내에서 못하게 한 것은 국내 투자자들이 외국 청년들에게 투자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투자 기회는 줬지만 청년들의 창업 기회를 빼앗은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진 코빗 대표도 "2017년~2018년 당시 유망했던 가상자산들 가운데 한국 청년들이 만든 가상자산들이 있었지만, 현재 한국 개발자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문제도 많았지만 투자자도 분별할 수 있는 눈이 생겼고 투자자와 업계에서도 자정능력이 생겼으니 도움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이같은 현실에 대해 공감하며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사후 규제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내 투자자들이) 외국 가상자산만 구매하는 것은 일종의 국부유출에 해당될 수 있다"며 "우리도 국가적 투자 기회도 늘리고 가상자산을 늘려보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처럼 빠르게 기술이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문제가 없다면 일단 운영하게 하고 사후 규제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빗썸에 가입하고 있다. [사진: 문정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빗썸에 가입하고 있다. [사진: 문정은 기자]

이날 국내에서 법인의 가상자산 투자가 제한돼 있는 점도 언급됐다. 

오세진 코빗 대표는 "한국만 유독 기관 투자자, 전문 투자자, 법인 등이 접근할 수 있는 통로가 원활하지 않다"며 "투자 측면에서 법인 또는 기관들이 시장에 들어오면 들어올수록 생태계가 자정능력을 많이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통로를 만들어 놓고 개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법인의) 거래 참여를 원천봉쇄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는 같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만 답했다. 

차명훈 코인원 대표는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가상자산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 규제 상황을 영국이 가장 먼저 자동차 산업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독일과 미국에 뒤처져지는 결과를 초래한 '붉은 깃발법'에 빗대어 설명하며 "미래 지향적인 규제 방향"을 요구했다. 

이 후보는 이에 공감을 표하면서 "일정한 틀에서 (가상자산) 거래가 이뤄지고 필요한 자산이 개발이 되고, 상장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날 이 후보는 부동산 기반 가상자산에 대해서도 다시 입을 열었다. 부동산 불로소득을 가상자산화해 국민들에게 투자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는 "국민들에게는 대규모 부동산 개발 사업에 대한 참여 기회를 주고 효과적인 자금 조달 수단이 될 수 있다. 부동산 개발에 따른 불로소득도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허백영 빗썸 대표는 "부동산 시장의 본질적 문제는 모두가 투자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것"이라며 "부동산을 쪼개서 투자하는 방식 등 관련 블록체인 솔루션이 있다. 이를 통해 모든 국민이 양질의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