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반떼 N 공개[사진: 현대차]
현대차, 아반떼 N 공개[사진: 현대차]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현대자동차가 14일 온라인을 통해 아반떼 N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영상과 함께 아반떼 N을 공개했다.

아반떼 N은 지난해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이다.

아반떼 N은 2.0T 플랫파워 엔진을 장착했다. 이 엔진에 탑재된 터보 시스템은 기존 대비 지름이 5mm 증대된 52mm의 터빈휠과 면적이 증대된 터빈 유로를 적용하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아반떼 N은 플랫파워 엔진에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돼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된다. 

최고 속도 시속 250km로 N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3초만에 주파가 가능하다.

여기에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전자식 차동제한장치),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적용했다.

DCT 모델의 경우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까지 기본 사양으로 제공한다.

360mm 직경의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에 고마찰 패드가 적용해 제동 성능까지 확보했다. 

현대차, 아반떼 N 공개[사진: 현대차]
현대차, 아반떼 N 공개[사진: 현대차]

현대차는 아반떼 N에 전륜 기능통합형 액슬(IDA, Integrated Drive Axle)을 N 최초로 적용했다.

휠 조인트와 허브의 일체화로 부품 수를 축소해 대당 약 1.73kg의 중량을 절감하고 차량 핸들링 한계 성능을 향상시켰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엔진룸 내 흡기관련 부품 또한 일체화해 중량 절감과 함께 흡입 압력(저항)을 약 10% 이상 저감해 엔진 반응을 가다듬었으며, 파워트레인 마운트 형상 최적화를 통해 주행 중 파워트레인과 차체의 일체감을 향상시키고 핸들링 응답성을 끌어올렸다고 덧붙였다.

전륜 서스펜션에 현대차 최초로 듀얼 컴파운드 인슐레이터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민첩한 핸들링과 승차감, NVH 저감 등 상충되는 성능을 확보했다고 소개했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 N Sound Equalizer)는 TCR 경주차 사운드 뿐만 아니라, 개인 취향을 고려해 화인(Whine), 럼블(Throat), 엔진 메인(Bass) 세 가지 음역 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도 함께 탑재했다. 

아반떼 N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원서클 클러스터로 대표되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적용됐다.

클러스터에서 유온, 냉각수온, 토크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스 트랙을 한 바퀴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주는 ‘랩 타이머’와  서킷에서 운전자의 위치와 동선을 그대로 기록해주는 ‘N 트랙 맵(N Track Map)’ 등도 탑재됐다. 

현대차, 아반떼 N 
현대차, 아반떼 N 

현대차는 고객들을 위한 ‘현대 N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출시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아반떼 N의 인포테이션 기능을 확인할 수 있고 횡가속도(G-Force), RPM, 출력(토크) 등을 기반으로 분석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날 아반떼 N과 코나 N을 동시에 출시하면서 N 상품 라인업의 본격적으로 확장했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이다.

지난 4월 N Day를 통해 공개된 바 있는 코나 N은 고성능 핫 SUV로 가격은 3418만원이다. 

현대차는 N 상품 라인업 확장과 함께 투싼 N Line도 같은 날 출시했다.

투싼 N Line은 보다 많은 고객이 N의 감성을 누릴 수 있도록 작년 9월 공개된 ‘디 올 뉴 투싼’에 N의 스포티한 감성을 담아낸 디자인 차별화 모델이다.

현대차, 아반떼 N 공개[사진: 현대차]
현대차, 아반떼 N 공개[사진: 현대차]

현대차는 7월 21일부터 8월 3일까지 약 2주간 아반떼 N과 코나 N, 투싼 N Line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통합 브랜드 전시 공간 ‘N 시티 서울(N City Seoul)’을 운영한다.

성수동의 308평 규모 폐건물을 개조해 N 브랜드 체험관으로 구성하고, 2020년 WRC 우승 랠리카를 포함해 N의 철학부터 지속가능한 고성능으로 대두되는 미래 비전까지 엿볼 수 있는 전시를 진행한다.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지금까지 고객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단련해왔다”며 “성능 향상 요소들을 대거 적용한 아반떼 N은 일상부터 고성능 서킷주행까지 모두를 누리고자 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