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IDC]
[자료: IDC]

■ PC의 부활… 1분기 출하량 최대치

국내 PC 시장이 10년만에 최대 규모 출하량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수요 증가에 힘입은 덕이다.

한국IDC가 공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전년 대비 30.7% 증가한 189만대에 달했다.

2012년 1분기 출하량 194만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기록이다. 데스크톱은 전년대비 12.1%, 노트북은 43.2% 성장했고, 제품별로는 합리적인 가격대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을 제공하는 울트라슬림 노트북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국내 PC시장별 출하량을 살펴보면 가정용과 교육 부문에서 성장이 눈에 띈다. 
가정용 시장은 신학기 특수와 온라인 수업이 맞물려 전년 대비 45.9% 증가한 117만대 출하를 기록했다. 

작년 1분기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노트북 비중은 대학생 수요에 힘입어 전분기 60.5% 에서 73.0%로 증가했다. 

컨수머 게이밍 PC는 약 15만대 출하량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3.5% 성장했다. 대화면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기 위한 게이밍 데스크톱 성장이 두드러졌다. 

교육 부문은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21만대가 출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노트북 비중이 71.2%에 달할 정도로 급증했다.

기업 부문은 1분기 전년 대비 8.0% 증가한 40만대가 출하됐다. 재특근무에 따른 기업 노트북 도입 량으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일반 소비자 부문에서 PC 수요가 높게 나오고 있지만 그래픽카드, 디스플레이 패널, CPU, 메모리 등 부족한 반도체 부품 공급과 가격 상승으로 제조 업체와 소비자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 인텔, 11세대 코어 H 모바일 프로세서 출시

인텔이 코드네임 '타이거레이크-H'로 부르는 11세대 인텔 코어 H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를 12일 출시했다.

11세대 인텔 H 시리즈 프로세서는 기존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보다 성능을 확장한 제품이다. 

10나노 슈퍼핀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최대 8코어와 16스레드, 싱글 코어 및 듀얼 코어 터보 성능 기준 최대 5GHz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CPU는 그래픽 카드에 부착된 고속 GDDR6 메모리에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 게이머들은 지연 시간은 줄이고, 프레임 속도는 높일 수 있으며,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로드할 수 있다. 
모바일 프로세서는 10세대 H 시리즈 프로세서 대비 CPU에 2.5배 높은 PCI익스프레스 대역폭, 다른 프로세서 대비 총 3배 높은 PCI익스프레스 대역폭을 제공한다.

11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H 시리즈는 올해 소비자용, 상용, 워크스테이션 부문에서 80개 이상의 노트북 디자인을 지원할 예정이다.

■ M1 아이패드 프로 성능, 16인치 맥북프로보다 한 수 위

애플이 지난 4월 출시한 M1 기반 아이패드 프로의 벤치마크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 

IT기기 벤치마크 사이트인 긱벤치(geekbench)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M1 아이패드 프로의 프로세서 연산 성능이 이전 세대 아이패드 프로보다 50% 이상 빠르며, 웬만한 인텔 노트북 수준을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스트 결과, 신형 M1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의 싱글코어 벤치마크 점수는 1713~1727점으로 수준이었다. 그리고 8개의 CPU 코어를 모두 쓰는 멀티코어 벤치마크 점수는 최대 7282점까지 나왔다. 

반면 애플 A12Z 프로세서를 탑재한 이전 세대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제품의 경우 싱글코어 점수는 1121점, 멀티코어 점수는 4656점에 그쳤다. 

이전 세대보다 신형 M1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이 50% 이상 빠른 결과다.

M1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은 기존 인텔 기반 노트북보다 앞섰다.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를 장착한 최고급 16인치 맥북프로의 싱글코어 점수는 1091점, 멀티코어 점수는 6845점에 그친다. 

새로운 M1 기반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는 지난 4월 30일부터 애플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사전 주문이 가능하며, 글로벌 출시는 오는 5월 21일로 예정됐다. 국내 시판 가격은 11인치가 99만9000원부터, 12.9인치가 137만9000원부터다.

■ 모바일 세탁 앱 런드리고, 비대면 수선 서비스 출시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의류 수선 전용 공장을 신설하고 비대면 모바일 수선 서비스를 선보인다.

런드리고 수선 서비스는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의류를 촬영한 후 수선 부위와 요청 사항을 원터치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모든 과정을 비대면, 모바일로 가능하도록 했다.

기본 수선 뿐만 아니라 명품 의류까지 세부적으로 원하는 조건을 설정해 주문팔 수 있다. 모든 작업은 안심 정찰 가격을 통해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또 온라인 수선 전문 브랜드 대표를 비롯해 명품, 대기업 패션 브랜드 출신의 20~3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인력 등 신구 수선 관련 전문가를 영입했다.

런드리고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 수선 인프라를 통해 세탁부터 수선에 이르기까지 한번에 믿고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런드리고는 상반기 서울 성수동에 제2세탁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내 용인, 수원, 광교, 미사, 부천, 송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연결성 표준 연맹(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
연결성 표준 연맹(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

■ 스마트 기기 연결성 표준 나왔다

애플, 아마존, 구글 같은 주요 빅테크 기업들이 참여하는 연결성 표준 연맹이 스마트 홈 장치용 보안 연결 표준인 '매터'(Matter)를 공개했다.

매터 표준은 이전에 프로젝트 칩(Project CHIP)이라는 명칭으로 알려진 사물 인터넷용 통합 IP 기반 연결 프로토콜이다. 

스마트 가전, 전구, 웹캠 등 다양한 사물 인터넷 기반 장치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안전하게 통합 제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 표준 프로토콜에 비해 도입과 사용이 쉽고 높은 호환성과 신뢰성, 보안, 유연성이 특징이다.

매터 표준은 특허료가 없는 무료 공개 표준을 지향하고 있다. 연결성 표준 연맹 회원사라면 누구나 이를 도입해 통합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이를 활용해 구축된 항목이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며 작동을 보장함을 확인하는 승인 절차도 마련하고 있다.

매터 표준은 스마트 LED 전구, 스마트 멀티탭, 냉난방 조절기, 도어락, 방범 센서, 스마트TV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도입된다. 

우선 매터 표준이 적용된 아마존 알렉사 스마트 스피커, 애플 홈킷, 구글 어시스턴트, 스마트싱스 제품이 올 하반기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 취준생 '최애 금융사'는 카카오뱅크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금융회사로 ‘카카오뱅크’를 꼽았다.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던 ‘KB국민은행’은 2위로 내려왔다.

잡코리아가 올해 4년제 대졸 취업준비생 598명을 대상으로 ‘금융권 취업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금융사 1위로 카카오뱅크가 꼽혔다.

카카오뱅크를 꼽은 취준생 응답률은 30.2%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응답률 28.7%인 KB국민은행으로 조사됐다. 이어 IBK기업은행이 응답률 25.2%로 3위를 차지했고, 4위는 20.9%의 신한은행, 5위는 20.4%의 NH농협은행 순이엇다.

금융업계 중에서는 은행권에 취업 선호도가 59.6%로 가장 높았다. 이어 증권사가 13.5%였고 상관없다고 응답한 취준생은 13.3%였다.

전공계열별로 경상계열 전공자 중에는 IBK기업은행을 가장 선호했고, 이공계열 전공자 중에는 카카오뱅크 선호도가 높았다.

■ SKIET 상장 후 이틀간 30% 하락

상장일 '따상'에 실패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상장 이틀째도 하락 마감했다.

12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전 거래일보다 4.53% 내린 14만7500원에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에는 한때 16만원까지 3% 이상 오르며 반등을 시도했으나, 이후 상승 폭을 반납하고 하락 반전했다.

상장일 시초가 21만원과 비교하면 주가는 이틀간 30% 가까이 하락했다. 다만 아직 공모가 10만5000원보다는 40% 높은 수준이다.

전날에 이어 외국인이 팔고 개인과 기관이 매물을 소화했다. 외국인은 807억원을 순매도하고 개인과 기관은 각각 771억원, 51억원을 순매수했다.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10조5164억원으로 전날보다 4991억원 줄었다.

■ 2학기 유초중고 전면 등교 수업 추진

교육부가 2학기부터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전 학년의 전면 등교 수업을 추진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12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거리두기 개편안이 7월에 마련되면, 2학기부터 바로 적용된다. 2학기엔 되도록 전면 등교하는 방안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이 7월부터 수정·보완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적용하기로 한 가운데 교육부의 학사 운영 지침도 새 거리두기 개편과 맞춰 수정하고, 새롭게 등교가 시작되는 9월부터 이를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가 전면 등교를 고려하는 것은 코로나19에 따른 학습 격차, 심리 발달 저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교육부는 올 초 2021학년도 학사 운영 방침을 발표한 이후 꾸준히 등교 확대 방침을 밝혀왔다.

지난달 코로나19가 확산세가 거세졌을 때도 학교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다며 등교 수업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에서 매일 주요 뉴스를 오디오 서비스합니다. 오디오클립과 팟빵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키워드

#데일리픽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