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티케이케미칼]
[사진: 티케이케미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SM그룹(회장 우오현) 제조부문 계열사인 티케이케미칼이 국내 폐페트병 리사이클 시장이 급격하게 활성화됐다고 밝혔다.

한국포장재공제조합에 따르면, 2020년 국내 페트병 시장규모는 35만톤으로, 그 중 77%인 27만톤이 회수되고 있다. 회수된 폐페트병의 78%인 21만톤이 플레이크로 생산돼, 저가용 단섬유(15톤, 71%가), 저가용 수출 플레이크(2톤, 10%)., 기타(4톤, 20%) 등으로 재활용됐다. 

국내서 회수된 폐페트병의 단 1%도 리사이클 장섬유나 용기(페트병 등)로 재활용되지 않았다.

국내서 생산되는 고부가 리사이클 제품은 모두 수입산 리사이클 칩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2019년 스파클과 리사이클 페트사업 MOU를 체결한 티케이케미칼은 국내에서 배출된 재활용PET병을 활용한 재생섬유 양산을 목표로 국내 자원순환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티케이케미칼은 ‘국내 투명페트병 고품질 자원순환 체계(K-rPET)’ 활성화를 위해 스파클을 시작으로 환경부,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천안시, 한국포장재공제조합, 두산이엔티, 코오롱인더스트리, BYN블랙야크, 아모레퍼시픽, 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서울 강북구 등과 지속적인 MOU 체결을 확장해왔다.

지난해 5월 스파클에서 회수된 국산 페트병을 원료로 만든 티케이케미칼의 K-rPET 에코론 원사로 블랙야크의 K-rPET 티셔츠 제품이 출시됐다.

국내서 회수한 폐페트병이 국내 최초로 상품화됐다.

블랙야크는 K-rPET에코론으로 기능성 원단 소재의 자켓과 티셔츠, 신발 인솔을 만들었다.

이어 9월에는 천안시가 수거한 폐페트병으로 만든 리사이클 PET-CHIP이 티케이케미칼을 통해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용기로 재활용했다. 

유럽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양질의 재생원료 공급과 재활용이 쉬운 재질·구조의 포장재 생산을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SM그룹은 리사이클 용기 시장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M그룹은 SM경남기업, SM우방(우방아이유쉘), SM삼환기업, 우방산업, 동아건설산업, SM삼라, 라도 등 건설부문과 남선알미늄 티케이케미칼 SM벡셀 SM스틸 SM인더스트리 등 제조부문, 그리고 SM하이플러스, 호텔 탑스텐, 탑스텐빌라드애월제주, 탑스텐리조트 동강시스타, 옥스필드CC, 애플CC 등 제조서비스 부문의 경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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