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디지털투데이 김양하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이 3월 31일(수) 까지 '소상공인협동조합 판로지원사업'에 참여할 협동조합을 모집한다. 

유통플랫폼과 박람회 등을 활용하여 소상공인협동조합들의 판로 진출을 돕고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비대면·온라인 진출 강화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전년(4곳) 대비 4곳 추가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O2O 연계지원을 통해 협동조합의 온·오프라인 판로지원을 동시에 지원하여 경쟁력과 매출 향상에 이바지 할 계획이다.

소상공인협동조합 판로지원사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 지원한다. 온라인은 인큐베이팅과 전용 기획전 입점 및 라이브커머스를 지원하고, 오프라인은 유명박람회 입점, 바이어상담회 및 O2O연계 등을 전액 국비로 지원한다.

인큐베이팅 지원에는 온라인 판매교육, 상품 큐레이션 등이 포함되며 온라인 전용 기획전에 참여할 경우 광고·판촉 프로모션을 지원받을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판로 사업 중 우수조합을 선정하여 유명 크리에이터를 활용하여 라이브방송 진출을 돕는다.

 

  오프라인에서는 유명 박람회 참여 시 마케팅 및 판매 촉진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다. 

바이어 상담회에서는 바이어와의 교류·상담 등을 통해 해외 수출 계약 체결 등을 지원한다. 

O2O연계지원은 현장스케치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 등 SNS 채널에 홍보하고, 우수조합 대상으로는 라이브커머스나 온라인 기획전도 진행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온라인 100개 조합, 오프라인 400개 부스(100개 조합) 내외이다. 공동사업에 참여하여 지원받은 이력이 있는 협동조합이면 신청 가능하다.

 

지난해 온라인 100개 조합, 오프라인 375개 부스(98개 조합)를 지원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즉석조리식품을 주로 생산하는 A조합은 ‘19년도에 판로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온라인 플랫폼에 진출했고, 현재 24개의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년 대비 매출액이 150% 이상 증가했다. (’19년 5.5억→‘20년 12억)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판로지원 사업은 소상공인 협동조합의 온·오프라인 경쟁력을 키울 뿐 아니라, 해외로 유통채널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협동조합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밝혔다.

모집기한은 3월 31일(수)까지이며, 신청자격 및 상세내용은 중소기업통합콜센터 또는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홈페이지내 공모 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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