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이 신용대출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코로나19 금융지원을 6개월 더 연장할 방침이다.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인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다시 6개월 늘어날 전망이다. 이미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들이 코로나 금융지원을 재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곧 시중은행들과도 협의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면서 합의까지 다소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19일 금융위원회는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등과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관련 지원을 논의했다. 

금융당국은 다음달 초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를 6개월 재연장하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가운데 방역 상황, 실물경제 동향 등을 고려할 때 재연장을 해야 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3월 말 시한 도래 예정인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조치의 경우 정책금융기관도 전 금융권과 함께 6개월 연장이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은행권과 갈등을 빚었던 이자상환 유예 부분도 어느 정도 의견이 모아진 상태다. 그동안 은행권은 대출만기 연장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이자상환 유예조치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차주의 상환 능력을 판가름할 수 있는 이자상환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부실대출 규모를 키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앞서 지난해 2월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원금 상환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상환을 유예했다. 이후 9월 코로나19가 다시 확산세를 보이자 올해 3월 말까지 한차례 더 연장했다. 이번에 또다시 연장될 경우 총 1년6개월이 연장되는 셈이다. 

아직 금융당국이 제시한 ‘연착륙 지원방안’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지난달 금융위는 ‘2021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 업무계획’을 통해 핵심 추진과제로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유도 방안을 제시했다. 

이는 차주의 상환부담이 일시에 집중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는 의미로, 상환유예 종료 이후 개별 차주의 상황에 따라 차주가 상환가능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기·분할 상환을 유도한다는 것이 주용 내용이다.

다만 장기·분할 상환시 기간과 이자를 어떻게 설정할지 금융당국과 은행권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은 상태다. 때문에 금융당국이 2월 말까지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후속대책을 발표하려고 했으나 3월 초로 늦어졌다는 후문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순 없지만 장기분할시 기간과 이자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설정할 것인지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이번에도 코로나 금융지원이 재연장되면서 은행이 부담이 커졌다. 당장 대출건마다 기간을 늘리는 일만 해도 직원들의 피로감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