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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쿠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쿠팡이 자사 믈류센터에서 증가된 물량으로 인해 해당 직원들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공식 반박하고 나섰다.

쿠팡은 2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기술 혁신과 인원 확대를 통해 개개인 업무 부담을 줄였다고 주장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만 2484명 인력을 추가 고용했다.  연간 78% 증가한 수치다.

2020년 12월말 기준 쿠팡 물류센터에선 2만 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회사측은 "인원 확대 외에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 도입, 컨베이어 벨트 증설 및 AI를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통해 근무 강도를 낮추기 위해 신경을 썼다. 지난 한 해 동안 이와 같은 기술 투자에만 무려 5000억원이 투입됐다"고 전했다.

쿠팡은 시간당 몇개 물건을 처리하는지 보여주는 수치인 UPH(Units Per hour)가 상시직 채용 및 평가 기준이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으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쿠팡은 다른 물류센터가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4대보험을 제공하고,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 및 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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