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지난 주 블록체인 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 반등이다. 가상자산 대표주 비트코인을 포함해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톱10 가상자산 주요 종목이 급등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 9월부터 1만 달러 수준에서 머물던 비트코인 가격이 1만2000달러를 넘겼다. 지난 8월 한때 1만2300달러를 기록했던 후로 2개월만이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주요 종목 대부분이 가파른 상승세로 돌아섰다. 페이팔 가상자산 시장 진출 등 호재가 상승세에 영향을 미쳤다.

1999년 온라인 송금 서비스로 시작한 페이팔은 전 세계 약 3억2500만개 고객 계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분기 결제액만 2200억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금융 결제 기업이다. 지난 21일(현지시간) 페이팔은 공식 발표를 통해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매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거래소처럼 다수 가상자산을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다. 

아울러 가상자산을 이용한 결제 지원도 2021년부터 시행한다. 쇼핑몰 대금 결제에 신용카드나 현금 대신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전 세계 2600만 페이팔 가맹점에서 가상자산 결제가 가능하다. 소비자가 가상자산으로 결제하면 페이팔에서 이를 환전해 가맹점에는 해당 국가 법정화폐로 결제하는 방식을 제공할 방침이다.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높아진 관심에 비해 주요 경제대국인 미국과 독일은 신중한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국제통화기금(IMF)에서 개최한 토론에서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발행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그는 "미국 달러는 세계 기축 통화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달러 즉, CBDC 발행이 장점 못지않게 숨어있는 위험 요소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면서 "발행을 서두르는 것보다 제대로 대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 역시 디지털화폐(CBDC) 발행 없이 기존 전자 결제 솔루션에 스마트계약 기술을 반영, 재화 거래를 토큰화하는 방안을 독일 중앙은행이 검토하고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 위키미디어]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 위키미디어]

반면, 빠른 CBDC 발전 속도에 민간 가상자산 사업자들이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모양새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CEO이자 바이낸스코인(BNB)의 창시자, 창펑 자오는 국가 주도의 CBDC 발행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국가나 당국 주도의 중앙집권화된 시스템과 통제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더 개방적이고 자유로우며 사용하기 쉽고 빠른 디지털화폐가 등장한다면, 분권화된 민간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에게는 분명 위협이 될 것"이라며 "무엇이 됐든 비트코인보다 더 나은 것이라면 비트코인을 대체할 것이다. 결국 시장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DID 서비스에 대한 이슈가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월 10일부터 개정 전자서명법이 시행된다. 개정안은 공인인증서 제도를 폐지하고 다양한 민간 업체가 인증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DID는 중앙기관 없이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DID 업계는 개정 전자서명법 시행에 따라 DID를 포스트 공인인증서 시대를 이끌 대안 중 하나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선 DID만으로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는 쉽지 않다. 결국 본인확인기관을 통해 이용자가 명의를 확인(인증)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