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유의동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사모펀드 전수조사의 진척 속도가 늦다는 지적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오는 2023년까지 목표한 조사를 차질 없이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3일 윤 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제한된 당국 인력과 국회·정부의 불통 등으로 사모펀드 조사가 계획대로 안되고 있지 않느냐"는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사모펀드 전수조사 진행률은 이달 16일 기준 14% 가량이며 운용사는 지난달 말까지 9개가 진행됐고 매년 60건씩 추진할 계획이다"며 "점차 조사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되며 오는 2023년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유 의원은 윤 원장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에 "산술적으로 계산할 때 어떤 변수도 계산하지 않고 하루에 펀드 1개씩 매일 검사한다고 가정했을 때 현재 금융당국 인력으로는 3년이 꼬박 걸리더라"며 "정부가 사모펀드 관련해 유일하게 능동적인 조치를 한 것이 전수조사다. 그런데 조사를 하겠다고 나선지 162일이 지난 지금 진척이 있는 것 같느냐"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7월 금융당국은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사모펀드 1만304개에 대한 판매사 등의 자체 전수점검과 사모운용사 233개에 대한 현장 검사를 투트랙으로 나눠, 3년에 걸쳐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유 의원은 "라임자산운용 4개 펀드 검사하는 데 금감원 5명이 투입돼서 4달이 걸렸고 옵티머스자산운용의 경우 4명이 투입돼서 3개월이 지났는데 현재까지 소식을 듣지 못하고 있다"며 "발표 때만해도 시장이 정화될 것처럼 포장했으면서 당국 내 인력 등으로 인해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왜 공유 안 하고 있느냐"고 했다.

이와 관련 윤 원장은 "우리 금융산업의 발전 규모 등을 감안할 때 분명 인원 확대는 필요하지만 현재로선 여러 한계가 있는 점 배려 부탁드린다"며 "리스크 요인이 크다고 판단되는 펀드들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유 의원은 은 위원장에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 이후로 청와대와 국회로부터 '철저히 조사하라'는 업무지시를 받은 적이 있기는 하냐"고도 질의했다. 은 위원장은 "청와대로부터 지시 받은 바는 없고 국무총리로부터는 관련 이야기를 여러번 들었다"며 "수사 속도가 생각보다 늦은 점은 인정하고 앞으로는 말과 행동을 분명히 해서 관련 논의에 힘을 주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