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국회 가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G 서비스 품질에 대해 실제 최대 1.9Gbps 속도까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알려진 5G 서비스 20Gbps는 5G 핫스팟용인 28㎓ 대역이 더해져야 나올 수 있는 속도고 이론상 최대 속도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5G 서비스의 이론상 최대 서비스 속도로 알려진 20Gbps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냐는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실제로 최대 1.9Gbps 속도가 나올수 있다고 답했다.  

최 장관은 “현재 2640㎒ 주파수 폭을 확보하려고 한다”며 “추가 확보를 계획 중인 주파수 폭이 현재 상용화한 5G 전국망 3.5㎓와 중저대역 주파수를 포함한 것”이라고 말했다.

1.9Gbps 속도가 이론상 최고 속도인지 실제 서비스 가능한 속도인지에 대한 변 의원의 질문에는 “(실제) 서비스 속도가 그렇게 나올 것”이라고 대답했다.

변재일 의원은 5G 핫스팟용 주파수 대역인 28㎓의 전국망 서비스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들면서 “실제 5G의 평균 서비스 속도는 624Mbps다. 정부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요청했다.

최 장관은 “그런 문제가 있어서 28㎓의 전국망 서비스는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기업간거래(B2B) 서비스나 핫스팟용으로는 여전히 (28㎓ 망구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