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TV 타이젠 OS [사진: 삼성 글로벌]
삼성 스마트TV 타이젠 OS [사진: 삼성 글로벌]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2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업 스트래트지 애널리틱스가 전 세계 TV 스트리밍 단말기 시장 조사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국내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스트리밍 단말기 시장점유율 14%를 차지해 시장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12%의 소니, 3위는 LG전자(8%), 4위는 하이센스(5%), 5위는 TCL(55)이 차지했다. 모두 스마트TV 제조사들이다.

6위부터는 아마존과 닌텐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비지오, 샤프, 로쿠, 필립스, 샤오미 등 TV 스트리밍 단말기 제조사들이 차지했다. 애플TV를 가지고 있는 애플은 시장점유율 2%를 차지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사진: 스트래트지 애널리틱스]
[사진: 스트래트지 애널리틱스]

전 세계 TV 스트리밍 단말기 보급대수는 총 11억4000만대로 집계됐다. TV 스트리밍 단말기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삼성 타이젠이 11%, LG 웹OS가 7%,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이 7%로 파악됐다. 그외 안드로이드를 변경한 로쿠TV OS와 아마존 파이어OS가 각각 5%, 안드로이드 TV OS는 4%로 파악됐다. 구글 크롬OS 비율은 2% 수준에 그쳤다.

데이비드 왓킨스 스트래트지 애널리틱스 이사는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TV 스트리밍 단말기 시장이 매우 세분되어 있다. 스마트TV를 판매하는 TV 제조사 영향력이 크지만, 이 역시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영향권 아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