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유니티]
[이미지: 유니티]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봄이 되면 야외활동 증가 등으로 게임 이용자 수가 감소하는 다른 해와 달리 올해는 게임 이용자 수가 PC 및 콘솔 게임은 46%, 모바일 게임은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게임 앱의 설치 건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84%나 늘었다. 

게임엔진 기업인 유니티테크놀로지스는 11일 코로나19가 게임산업에 미친 영향 등을 정리한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Covid-19’s impact on the gaming industry: 19 takeaways)’이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올해 1월부터 5월 중순까지 소비자들의 게임 이용 형태를 전년 동기 및 WHO 팬데믹 선언 전후와 비교한 것이다.

올해는 주말 이용자 수와 평일 이용자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평소와 달리, 차이가 63% 가량 줄었다. 특히 WHO가 팬데믹을 발표한 주부터 평일 이용자 수와 주말 이용자 수의 차가 감소하다가, 5월 초에는 일시적으로 평일 이용자 수가 주말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팬데믹 발표 이후 소액 결제가 증가했는데, 모바일 게임의 경우 IAP(인앱 결제) 수익이 24% 증가했다. 또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는 57%, 광고 수익은 59% 증가했다.  

더불어 유니티는 이번 보고서에서 최근 공개한 바 있는 ‘2020 모바일 게임 수익화 보고서’와 비교한 새로운 발견 내용도 소개했다.

유니티가 2019년 모바일 게임의 주요 트렌드와 모바일 수익화 전망을 담은 ‘2020 모바일 게임 수익화 보고서’에 따르면 적절한 광고 도입이 고객유지율(retention)과 IAP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됐다.

광고 게시 후 7일차 고객유지율은 2.3% 증가하고 최소 1 건의 IAP를 진행한 사용자가 1.1% 증가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WHO의 팬더믹 발표 주에 30일차 고객유지율이 8.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보고서는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PC 및 맥OS, 안드로이드, iOS 게임 외에도 유니티 수익화 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 조사했다.

키워드

#게임 #코로나19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