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금융연구원)
(사진=한국금융연구원)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방식이 전통적인 신용평가보다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의 채무 불이행 위험을 훨씬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얘기다.  

8일 한국금융연구원은 '금융브리프'를 통해 '중국의 중소기업 은행 대출 활성화와 디지털 기술 혁신' 논문을 발표했다. 이는 중국 베이징대학 디지털금융연구소와 국제결제은행(BIS)의 공동 연구를 통해 분석됐다.

이들은 기술 기반 신용평가 방식이 활용하는 다양한 정보를 예로 제시했다. 전통적인 신용평가 방식이 의존하는 대차대조표를 포함, 행동 변수와 네트워크상 각종 통계치까지 활용해 예측 정확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또 기술 기반 신용평가 방식은 실시간 정보를 활용한다. 개별 변수간 비선형 관계까지 고려한다는 점에서 현금 흐름이나 기업 환경 등을 더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술 기반 신용평가의 장점은 플랫폼만 구축되면 추가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는데 드는 한계비용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대출 신청이나 집행 절차의 속도가 빠르다는 점도 전통 방식보다 유리하다.

실제로 중국 텐센트의 위뱅크(WeBank), 알리바바의 마이뱅크(MYBank), 샤오미의 XW뱅크 등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 직원 1000∼2000명으로 연간 1000만건에 달하는 중소기업·개인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부실 채권 비율은 1%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