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전기차 성능 경쟁, 누가 더 ‘높이’ 가나
한중 전기차 성능 경쟁, 누가 더 ‘높이’ 가나
  • 민병권 기자
  • 승인 2020.01.19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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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가장 높은 곳 오른 전기차’ 기네스북 등재

[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현대자동차의 소형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EV)’이 기네스북의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인도에서 제작된 코나 일렉트릭이 1월 8일 해발 5,731m 높이의 티베트 사울라 고개(Sawula Pass) 정상에 오르며 기네스북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앞서 등재된 최고 기록은 중국 자동차업체인 니오(NIO)의 중형 SUV ‘ES8’이 지난 2018년 9월 세운 해발 5,715m였다.

(왼쪽 사진) 현대 코나 일렉트릭 / (오른쪽 사진) 김선섭 현대차 인도권역본부장이 기네스북 관계자로부터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이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 부문 기네스북에 등재됐다는 내용의 증명서를 받고 있다.
(왼쪽 사진) 현대 코나 일렉트릭 / (오른쪽 사진) 김선섭 현대차 인도권역본부장이 기네스북 관계자로부터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이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 부문 기네스북에 등재됐다는 내용의 증명서를 받고 있다.

코나 일렉트릭은 네팔 남동부 무 키야 파티 무 샤르 니야(Mukhiyapatti Musharniya)에서 출발,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1,519㎞ 거리의 산길을 주행해 출발 8일 만에 티베트 ‘사울라 고개’ 정상에 올랐다.

코나 일렉트릭은 한번 충전 시 최대 452㎞에 이르는 주행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8일에 걸쳐 휴대용 충전기를 활용했다. 또 하강 시에는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등의 기능을 활용해 안정적으로 하강 속도를 조절했다.

코나 일렉트릭의 주행 환경은 평균 기온이 영하 30~35도(℃)를 오르내릴 정도로 극한의 저온 구간이었으며,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연비 및 성능이 저온 환경에서 떨어지는 사실을 감안하면 전기차로서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고 현대차 인도법인은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적인 기네스북 등재를 통해 코나 일렉트릭의 주행성과 안전성이 입증됐다”며 “인도는 물론 세계 고객들에게 ‘테크 아이콘’으로 각인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네스북의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였던 중국 니오의 ES8
기네스북의 ‘가장 높은 고도에 도달한 전기차’였던 중국 니오의 ES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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