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블록체인 정부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해 올해를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의 원년으로 삼는다고 17일 밝혔다.

블록체인 시범사업의 경우, 작년 14억원의 예산으로 실손보험금 청구 자동화, 세대 간 전력거래 등 4건의 시범사업을 추진한 적 있지만 올해는 세 배 확대된 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블록체인 기술개발의 경우 작년 40억원 보다 두 배 이상 확대된 100억원 규모를 투입해 대용량 초고속 데이터 처리기술, 블록체인 간 상호연동 기술 등을 개발한다.

이 외에도 블록체인 컨퍼런스, 인력양성, 실태조사 등을 통해 블록체인이 4차산업혁명 구현을 지원하는 기반기술로 자리잡도록 체계적 지원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가칭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올해 상반기까지 수립․추진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과기정통부는 지난 12월 초부터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회의에 참여해 가상통화와 블록체인 이슈에 정부 공동으로 대응해 왔다”며 “그 과정에서 가상통화 논란과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