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O(케이블TV) 및 IPTV(인터넷TV) 등 유료방송사를 대상으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 평가 기준 및 절차 표준안 관련 세부사항을 공시했다.표준안 적용은 모든 유료방송사가 해당된다. 2023년도를 기준으로 평가를 완료하며 유료방송사들은 이르면 이번달까지 PP들에 대한 평가를 완료한다. 즉, 퇴출 PP들과 신규 진입 PP들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24일 과기정통부는 최근 유료방송사 PP평가 기준 및 절차 표준안 세부사항을 마련하고 이를 공시했다.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상품·마케팅 혁신을 위해 BI(Brand Identity, 브랜드 정체성)를 개편한다.국내 유일의 위성방송사인 스카이라이프는 ‘커넥트 포 해피 라이프(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브랜드)’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앞세워 상품·마케팅 브랜드 정립에 나섰다. 모던하고 미니멀한 산세리프체에 신뢰와 혁신, 활력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컬러풀 그린 색상을 적용하여 이전의 BI와 상반된 디자인을 선보였다. 상품·마케팅을 위한 이번 BI 변경은 스카이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스카이라이프와 현대홈쇼핑 간 송출수수료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작년부터 프로그램 송출수수료를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양사는 작년 하반기 협상이 결렬되며 방송 송출 중단(블랙아웃) 가능성까지 거론됐으나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진흥정책관의 중재 요청으로 추가 협의를 진행했다. 이어 대가검증협의체가 가동됐고 최근 큰 틀에서 협의를 마무리하고 세부적인 조정만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4일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KT스카이라이프-현대홈쇼핑 송출 수수료 협상의 경우 양사 이견을 거의 좁혔고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전체회의에서 방송평가 대상사업자, 평가기준 등을 담은 2024년 방송평가 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다.2024년 방송평가는 ‘방송법’ 제17조 제3항에 따라 재허가·재승인을 받는 153개 사업자(370개 방송국)를 대상으로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방송실적에 대해 내용·편성·운영 영역으로 나눠 실시한다.지상파방송사업자(44개),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4개, 이하 ‘종편PP’),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2개, 이하 ‘보도PP’), 종합유선방송사업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유튜브 등으로 인해 콘텐츠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이에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사업 다각화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콘텐츠를 즐기는 이용자들이 확대되면서 유료방송 시장이 위협받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유료방송 가입자 수 증감률은 지난 2022년 하반기 이후 연속 1% 미만대를 면치 못하고 있다. 2023년 하반기 기준 가입자 수 증가폭도 2022년 하반기 증가폭(24만명)에 비해 크게 떨어졌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PP(방송채널사용사업자)협의회는 "방송콘텐츠 사용료를 합리적으로 책정하고 배분해 방송콘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가 촉진돼야 한다"고 24일 밝혔다.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9월 IPTV 3사의 7년 재허가 연장을 승인하면서 '유료방송 시장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생태계를 확립하기 위한 콘텐츠사용료 산정기준 및 절차'를 마련하라는 조건을 부과했다.이어 이달 19일 'IPTV 사업자의 콘텐츠사용료 산정 방안'이 공개됐다. 콘텐츠사업자를 '일반 사업자'와 '보호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2022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6조5203억원(GDP의 0.77% 수준)으로, 전년(15조 5174억 원) 대비 6.5% 증가했다. 이는 국제 이벤트(2022년 카타르월드컵) 특수와 디지털 광고 확대 영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전체 광고비는 미국발 고금리, 경제 성장 둔화 영향으로 16조74억원(2022년 대비 △5129억 원 감소)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는 2022년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 시장 현황과 2023~ 2024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고객의 콘텐츠 소비 경로를 최적화시키기 위해 UX 개편을 단행했다.이번 개편은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탐색’하는 구조에서 개인화된 추천 정보들을 ‘발견’하는 구조로 변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학습된 절차를 통해 고객의 선호 장르, 선호 키워드, 검색 연관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개인화된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편성한다.콘텐츠 레이아웃 구성을 늘리고 동영상 백그라운드를 재생시키는 등 감성 UX 기반의 고품질 서비스도 제공한다. 콘텐츠에 따라 다양한 레이아웃을 구현하여 콘텐츠 발견 과정에 리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총 2503억원 규모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21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당초 정부안인 2364억원보다 약 138.53억원(5.9%) 증액됐으며, 2023년도 예산 2607억원에 비해 약 104억원(△4.0%) 감액 편성된 규모다. 다만, 문체부로 이관된 아리랑 국제방송 위성방송시설 운영 등 99.93억원을 제외하면 전년 대비 약 4억원(△0.2%)이 줄었다.이번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방통위는 그간 AM 청취 수요 감소 등으로 AM 기능조정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에 이어 KT는 오는 22일, LG유플러스는 내년 1월 19일부터 단말 종류에 따른 요금제 가입 제한이 폐지된다. 3사 모두 5G 단말 이용자도 LTE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는 KT 및 LG유플러스와 협의를 완료해 SK텔레콤과 동일한 내용의 이용약관 개정 신고가 이뤄졌다. 오는 22일부터 기존·신규 KT 가입자 모두 단말 종류(5G, LTE)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5G, LTE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에서도 전산작업 등 준비절차를 거쳐 내년 1월 19일부터 요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HCN과 함께 6일 울진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 1000만원 상당의 생명구조타올 500장을 기부했다고 7일 밝혔다.스카이라이프와 HCN은 지난해 산불로 피해를 입었던 울진 지역의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화재 대비 물품을 후원한다.생명구조타올은 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사를 막고 대피 시 골든타임 확보를 돕는 재난안전용품이다이진호 KT스카이라이프 동부고객단장은 “금번 기부는 자회사 HCN과 함께한 그룹사 공동 사회공헌 활동이라 더욱 의미 있다”며 “앞으로도 스카이라이프는 지역사회와 함께하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일본 최대 가구회사 니토리가 32형 튜너 리스 텔레비전 '32S2'를 발표했다. 20일 일본 IT미디어에 따르면 최근 일본에서 튜너리스 텔레비전은 NHK TV와의 수신 계약이 필요 없어 수신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돼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021년 일본 소매 대기업 돈키호테가 처음 출시한 이후 타사도 잇따라 출시하는 추세다. 지난 1월 출시된 43형 4K 모델에 이어 이번에 출시된 니토리 32S2는 구글TV를 탑재해 넷플릭스나 유튜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청할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국내 유료 방송 가입자 수가 올해 상반기 들어 정체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TV(IPTV)가 그래도 직전 반기보다 소폭 늘었지만 SO(종합유선방송,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은 감소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앞서 설명한 내용을 골자로 한 2023년도 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15일 발표했다. 상반기 유료 방송 가입자 수는 3634만7495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보다 9만9098명(0.27%) 늘어나는 데 그쳐 2개 반기 연속 1% 미만 증가율을 기록했다. 작년 하반기 증가율 0.67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스카이라이프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63.7% 줄었다. 콘텐츠 투자에 따른 무형 자산 상각비가 반영된 영향이다.KT스카이라이프는 3분기 연결기준(스카이라이프, HCN, 스카이라이프TV) 매출액이 2604억9600만원, 영업이익은 51억27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2.8%, 63.7% 줄어든 수치다.KT스카이라이프 측은 영업익 감소에 대해 콘텐츠 투자 무형 자산 상각비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스카이라이프와 HCN 플랫폼 부문 매출 23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스카이라이프는 24억원의 자사주를 소각 계획을 공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날 공시한 것으로 소각 주식은 보통주 29만9011주이며, 소각 예정일은 이달 15일이다.스카이라이프는 올해 2월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을 공시하며 24억원(주당 50원)의 자사주 취득을 공식화 한 바 있다. 자사주 취득 및 의무 보유기간 6개월이 경과됐고, 이번 자사주 소각으로 자사주 취득·소각 절차가 정상적으로 종료됐다.스카이라이프는 자사주 소각을 통해 유통 주식수를 감소시켜 주식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올해 국내 유료방송 품질조사 평가 결과 인터넷(IP)TV 3사 중 LG유플러스가 2년 연속으로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와 콘텐츠 만족도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가장 많은 IPTV 가입자수를 보유한 KT는 오히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실시한 2023년 유료방송 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5월부터 9월까지 진행됐고, 6월과 7월에 본격적인 조사가 이뤄졌다. 정부는 2018년부터 매년 채널 전환시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스카이라이프와 현대홈쇼핑 간 송출수수료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20일 방송 송출 중단(블랙아웃)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KT스카이라이프가 지난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대가검증협의체 가동을 요청했지만 대가검증협의체는 송출 수수료 관련 실제적인 영향력이 없어 운영되도 블랙아웃이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유료방송 업계에 따르면 현대홈쇼핑과 KT스카이라이프가 송출 중단 시점을 하루 앞두고 있지만 여전히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현대홈쇼핑은 현재 황금채널 중 하나인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정부가 우주 쓰레기를 방치한 업체에 처음으로 벌금 2억원을 부과하며 우주쓰레기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지난 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미연방통신위원회(FCC)가 위성방송 통신사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에 에코스타-7 위성 발사 후 현재 사용 중인 위성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지 못했다는 이유로 15만달러(약 2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에코스타-7은 지로부터 약 3만6000km 떨어진 정지궤도(GEO)에 돌고 있다. 디시네트워크는 현재 위치보다 약 300km 높은 곳에서 폐기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케이블TV(SO) 업계와 홈쇼핑 업계가 송출수수료 협상을 두고 갈등을 빚는 가운데, 정부가 미국 프로야구(MLB, 메이저리그) 중재 방식을 결정한 후 업계 설득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정부가 동의서를 각 협회에 보냈지만 반응은 여전히 미온적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동의서를 보낸 후에도 현대홈쇼핑은 KT스카이라이프에도 송출중단(블랙아웃)을 통보하면서 홈쇼핑발 블랙아웃이 위성방송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홈쇼핑 업계가 SO나 위성방송 블랙아웃을 지렛대로 삼아 IP(인터넷)TV와의 협상을 최대한 유리하게 이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케이블TV(SO) 업계와 홈쇼핑 업계가 송출수수료 협상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일부 SO에서 방송 송출 계약이 종료돼 블랙아웃(방송 송출 중단 사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3월 홈쇼핑 수수료 가이드라인 개정안을 내놓았지만 실효가 없다는 지적이다.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협상 중에는 전년도 계약을 적용해 송출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데 일부 홈쇼핑 사업자들은 감액을 통보하는 등 현실에서 전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사태가 블랙아웃으로 이어질 경우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