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호화폐 시장 빠른 회복세…비트코인 반감기 효과 선반영비트코인(BTC) 반감기를 앞두고 찬 바람이 불었던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에 다시 봄바람이 불고 있다. 비트코인을 포함해 주요 암호화폐 종목이 상승세로 돌아섰다.21일 오전 7시 30분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BTC)은 하루 전보다 0.51% 상승한 6만4945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6만달러 선이 위태롭던 비트코인은 20일 반감기 진행 이후 회복 탄력성을 발휘하고 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1.2% 오른 9450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국내 게임사들이 서브컬쳐 본고장인 일본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블루 아카이브'와 '승리의 여신: 니케'에 이은 흥행 성공사례를 꿈꾸며 막판 현지화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의 '아우터플레인'과 카카오게임즈의 '에버소울'이 내달 일본 시장 에서 정식 출시된다.먼저 스마일게이트는 아우터플레인을 내달 7일 일본에 출시한다. 이를 위해 지난달 4일부터 일본에서 사전 등록을 진행 중이다. 사전예약 등록시 70연속 뽑기를 포함한 3만엔 상당의 보상을 제공한다. 지난해 5월 국내에 출시한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앤서니 스카라무치(Anthony Scaramucci) 스카이브릿지 캐피털(SkyBridge Capital)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BTC)이 언젠가는 17만달러(약 2억2900만원)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전했다.8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앤서니 스카라무치는 "비트코인에는 상당한 상승 여지가 있다"며 "언젠가는 전 세계 금 시장 총 가치의 약 절반에 거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이어 이러한 가격 상승은 빠른 기간 내에 이뤄지지 않을 것이며, 많은 변동성을 동반할 것이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유럽연합(EU)이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링크드인(LinkedIn)에 대해 디지털시장법(DSA) 준수 여부를 조사한다고 14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크런치가 전했다.이번 조사는 링크드인이 정치 및 종교적 견해, 인종 또는 민족 출신, 성적 취향, 노동조합 가입 여부 등의 개인 데이터를 광고 타겟팅에 사용하는지 여부를 중점으로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DSA는 광고 타겟팅을 위해 개인의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또한 EU는 링크드인을 비롯한 대형 플랫폼이 사용자에게 광고의 성격과 출처에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과학 출판물의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보존 방식이 변화했다. 이젠 단순한 인쇄물을 넘어 영구 보존을 위한 디지털 방식의 시스템이 도입된지 오래다.그러나 최근 마틴 이브 크로스레프(Crossref) 개발자가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학 출판사의 디지털 문서가 일관되게 보관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과학 연구 등 학술 연구가 손실될 위험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지난 8일(현지시간)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마틴 이브는 학술논문 디지털문헌 고유식별자인 'DOI' 시스템을 구성했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티빙이 오는 23일 본격적인 KBO 리그 정규 시즌을 생중계 한다.티빙은 12일 KBO 리그 중계 기념 ‘티빙 K-볼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하고 프로야구 뉴미디어 중계를 통해 디지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재미 요소를 구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티빙 최주희 대표(CEO), 이현진 최고전략책임자(CSO), 전택수 최고제품책임자(CPO) 참석해 KBO리그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는 시간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특히 티빙은 안정적인 프로야구 중계 시스템과 야구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지속 투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티빙은 KBO(한국야구위원회)와 ‘2024~2026년 KBO리그 유무선 중계권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지상파 3사의 중계와는 별도로 티빙은 이번 계약을 통해 뉴미디어 분야 KBO 리그 전 경기(시범경기, 정규시즌, 포스트시즌, 올스타전 등) 및 주요 행사의 국내 유무선 생중계, 하이라이트, VOD 스트리밍 권리, 재판매 할 수 있는 사업 권리를 2026년까지 보유한다.티빙과 KBO는 국내 프로야구 활성화를 위해 전방위적 협력을 펼쳐갈 방침이다. 먼저 티빙은 시범경기가 열리는 3월9일부터 4월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월트 디즈니가 연례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위해 선정한 5개 기업 중 3개가 인공지능(AI) 기술 연구 기업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디즈니는 10년 동안 이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을 멘토링하고 투자해 왔다. 과거 참여 업체로는 포트나이트 비디오 게임 제작사인 에픽게임즈가 있다. 올해 선정된 기업에는 AI를 사용해 음악 트랙을 믹싱하는 오디오쉐이크(AudioShake), AI 음성 생성기를 사용해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일레븐랩스(ElevenLabs),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국내 게임사들이 모바일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일변도에서 벗어나 올해는 콘솔과 서브컬처 장르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콘솔과 서브컬처의 경우 플랫폼과 장르의 다양성 측면에서 게임사들이 관심이 큰 분야다. 또 확실히 성과를 보여준 작품들이 존재해 시장성을 확인했다는 평가다. 콘솔의 경우 네오위즈의 'P의 거짓'과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가 대표적 사례다. 네오위즈가 지난해 출시한 'P의 거짓'은 한국 게임 최초로 게임스컴 3관왕에 올랐고, 데이브 더 다이버는 누적 판매량 300만장을 돌파하기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넥슨은 20일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이디야커피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컬래버는 내달 18일까지 진행되며 '시로코', '세리카', '호시노' 등 '아비도스 대책위원회'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나선다. 기간 중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아메리카노와 복숭아 아이스티, 꿀호떡, 대파베이컨 크림치즈 베이글 등으로 구성된 '블루 아카이브' 컬래버 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컬래버 세트를 구매한 이용자에게는 '상급 활동 보고서(10개)', '상급 강화석(10개)'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카카오브레인은 흉부 엑스레이 판독문에서 특정 병명을 추출하는 의료영상 판독문 전문 레이블러 프로젝트를 지난 16일 '깃허브(Github)'에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레이블러 프로젝트는 글머리 기호 형식 등 정리되지 않은 자연어로 작성된 판독문에서 특정 병명을 추출하는 연구 개발 프로젝트이다. 흉부 엑스레이 결과를 바탕으로 진단 가능한 병명 중 발병 빈도 또는 중요도가 높은 ▲골절 ▲흉막 병변 ▲기흉 등 총 13가지 병명 추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연어로 작성된 판독문을 입력하면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게임사들이 인기 웹소설·웹툰을 기반으로 신작 게임을 개발하는가 하면, 자사 인기 게임을 웹소설이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등 지적재산권(IP)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먼저 넷마블이 웹툰을 원작으로 한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4월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은 추공 작가의 웹소설이 원작으로 전 세계 누적 조회 수 143억회를 기록을 세운 흥행작이다. 앞서 나 혼자만 레벨업은 지난 1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TV와 글로벌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한국과 일본을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국내 게임업계가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에서 3N2K(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를 거쳐 NK(넥슨·크래프톤)로 재편되고 있다. 업계 전반으로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가 업체 간 희비를 가르는 모양새다.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실적을 발표한 3N2K 가운데 전년 동기 대비 흑자 폭이 증가한 게임사는 넥슨과 크래프톤뿐이다. 두 회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이 견조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먼저 넥슨의 경우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이 3조9323억원,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마이크로소프트(MS)가 2024년 연말 무렵 출시할 예정인 윈도11의 주요 업데이트인 '24H2'의 새로운 기능이 하나씩 공개되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최근 카나리아 및 개발자 채널에 릴리스된 새로운 윈도 인사이더 빌드는 모두 버전 번호가 24H2로 표시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곧 윈도 사용자에게 출시될 새로운 버전의 초기 빌드로 추정된다.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번 빌드에는 Linux/Unix 터미널 명령의 버전인 윈도용 수도(Sudo), 보청기 지원 개선, 파일 탐색기에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넥슨게임즈는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1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933억원으로 46% 늘었고, 당기순이익도 112억원으로 86.7% 증가했다. 회사 측은 "올해 연간 매출의 경우 기존 라이브게임들의 흥행 및 '블루 아카이브'(중국), '히트2'(대만, 홍콩, 마카오)의 서비스 권역 확장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넥슨게임즈의 지난해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주요 요인은 신규 개발을 위한 인력 충원 및 넥슨 컴퍼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넥슨은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3조9323억원으로 20%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조2516억원으로 30%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6558억원으로 30% 감소했다. 4분기의 경우 매출은 75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올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05억원으로 59% 감소했고, 순손실은 3733억원을 기록했다. 넥슨은 지난해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블루 아카이브' 등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의 호조와 '프라시아 전기', '데이브 더 다이버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최근 이루온의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손익구조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큰 변동을 보이고 있다.이루온의 지난해 매출액은 560억3352만8386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0.93%p 감소한 수치다. 이에 비해 영업이익은 30억1811만5508원으로, 전년 대비 220.61%p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39억415만7239원으로, 전년 대비 129.08%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이와 같은 실적 변동이 주로 수익구조의 개선 및 원가와 비용 절감에 의한 결과라고 밝혔다.이루온의 자산총계는 676억3540만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도산아카데미는 독립기념관과 협력해 구축한 ‘우리동네 역사기록 백과사전’ 홈페이지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고 31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약 8개월에 걸쳐 진행됐으며, 약 3개월간 임시 오픈 이후 최종 검수를 거쳐 공식 오픈했다.도산아카데미는 '우리동네 역사기록 백과사전' 홈페이지에 1849년부터 1945년 사이 우리나라 독립역사탐방 자료 약 4000여개를 지역, 인물, 사건별로 나누어 수록했다.웹사이트는 크게 △역사위키 △역사탐방 △역사레거시 등 3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자료 아카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서비스 3주년을 맞아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으며,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서비스를 맡고 있는 주식회사 요스타가 주최했다. 도쿄 '마쿠하리 멧세 국제 전시장'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약 2만명의 유저들이 방문했으며, 행사 기간 중 진행된 생방송은 무려 14만명 이상의 최고 시청자수를 기록했다.3주년 행사장은 블루 아카이브의 세계관과 캐릭터들로 빈틈없이 꾸며졌으며, 이틀 간의 생방송, DJ 스테이지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페이스북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천개의 기업으로부터 확보하고 있다는 소식이다.지난 17일(현지시간) 더 버지는 컨슈머리포트를 인용, 페이스북이 수천개의 기업으로부터 개별 사용자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한명의 사용자로부터 평균적으로 2230개 회사의 데이터를 받았다. 가장 높은 수치는 한명으로부터 4만8000개의 회사 정보를 받았다.페이스북은 탐사 보도 전문 미디어 더마크업의 지원을 통해 연구에 자원한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의 정보 다운로드 도구를 사용해 자신의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