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불법 업로드 콘텐츠, 이른바 '해적 콘텐츠' 시청은 엄연한 불법이다. 그러나 왜 이런 콘텐츠 시청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실제로 스트리밍 관련 뉴스를 제공하는 코드커팅이 실시한 이 조사에서 역시 응답자의 1/3이 '지난 1년 동안 불법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다운로드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미국에서 실시된 또 다른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적 콘텐츠 시청의 주요 이유는 '구독 서비스 플랫폼의 가격이 비싸서'였다. 또 다른 이유로는 구독 서비스에 큰 가치를 느끼지 못했다는 의견이 다분했다. 특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KB증권은 MZ세대의 ‘투자 전문성’이라는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신규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KB증권은 2022년부터 MZ세대와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닉네임으로 ‘깨비증권’을 선정하고 ‘투자를 뚝딱!’ 슬로건을 내세우며 깨비증권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깨비증권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IAHLL’ 티징 광고와 메인 광고 2편으로 구성했다.티징 광고는 모델 ‘이찬혁’이 ‘IAHLL’ 글자를 180도 뒤집어 ‘깨비’로 만드는 재미
미국 등 전 세계를 휩쓴 차이나(C) 커머스가 한국에도 상륙했다.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 마케팅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사용자들을 늘리며 빠르게 시장을 장악해 가는 모양새다. 이미 활성사용자 분석에서 쿠팡에 이어 알리익스프레스가 2위, 테무가 3위를 차지했다. 이에 맞서 쿠팡, 11번가, G마켓, 네이버 등 국내 e커머스 기업들도 C커머스와 전면전을 선포했다. 디지털투데이가 창간 17주년을 맞아 요동치는 쇼핑·상거래 판을 진단해 본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내 소비자들의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 [창간 17주년/C커머스의 공습上] 쇼핑·상거래 판이 흔들린다코로나19 사태 이전 100조원 규모였던 국내 e커머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200조원 규모를 넘어섰다.이같은 e커머스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각축을 벌이는 춘추전국시대를 이뤘다.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쿠팡 점유율 24.5%, 네이버 23.3%, G마켓 10.1%, 11번가 7.0%, 카카오 5.0%, 롯데온 4.9%를 차지했다.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계 e커머스들이 국내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지만 업계에서는 회의적인 시선이 많았다. 그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LG유플러스가 고객들의 선택권을 넓힌 ‘유독Pick(유독픽) 시즌2'를 선보인다.유독Pick은 LG유플러스의 구독 플랫폼인 ‘유독’ 웹 페이지에서 가입할 수 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유튜브 프리미엄·디즈니+(플러스) 등 미디어 서비스와 각종 라이프 쿠폰을 1개씩 골라 한 달 동안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상품이다.지난해 11월 시작한 ‘유독Pick 1’은 미디어 서비스와 7종의 라이프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해 9900원에 제공, MZ세대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실제로 유독Pick 가입 고객 중 70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인스타그램이 2024년 1분기에 '한국인이 자주 사용한 앱' 2위를 기록했다.2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의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1분기 월평균 실행 횟수는 약 149억3374만회다. 1위는 727억108만회를 기록한 카카오톡이었다.지난해 1분기 인스타그램 실행 횟수는 109억8954만회로 카카오톡, 네이버, 유튜브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의 실행 횟수가 급증한 것은 지난해 4분기였다. 총 137억373만회로 급증한 인스타그램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마라탕후루'가 유행하고 있다. 그러나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해당 식습관은 젊은 당뇨를 유발할 수 있다.마라탕후루란 마라탕을 먹고 후식으로 탕후루를 먹는 것을 말한다. 달고 짠 음식을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는 이른바 '단짠단짠'이라는 식(食) 트렌드와 함께 유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먹을 시에 '젊은 당뇨' 위험도가 높아진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30대 당뇨 환자는 2017년 12만명에 비해 2021년 17만명으로 5년 새 1.4배나 증가했다.당뇨병은 특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소셜플랫폼(SNS)에는 온갖 정보들이 넘쳐난다. 누구나 쉽게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를 얻기 제격이다. 그만큼 같은 이유로 정보의 정확성 및 사실 파악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건강 관리 앱 마이피트니스팔이 아일랜드 더블린시티대와 함께 틱톡 관련 실태 조사를 진행했다. 틱톡에 게시된 6만7000개 이상의 영상과 2000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용자의 57%가량이 건강 관련 정보를 틱톡에서 얻는다고 답했다. 또,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경우 87%나 틱톡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젊은 세대가 주식보다 가상자산(암호화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지난해 10월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18~26세) 20%와 밀레니얼 세대(27~42세) 22%가 이전 세대에 비해 암호화폐와 대체불가토큰(NFT)에 투자할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또 Z세대는 18%만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X세대는 28%, 베이비붐 세대는 45%가 주식을 보유 중이라 답했다.아울러 Z세대 9%와 밀레니얼 세대 8%는 재정적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가 통합 혜택 플랫폼 ‘U+멤버십’의 혜택 프로그램 ‘유플투쁠’을 새롭게 선보인다. 신규 프로그램 론칭과 함께 멤버십 혜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U+멤버십 앱(App.)도 개편한다.LG유플러스는 매월 MZ세대 취향에 맞춘 다양한 제휴사들과 파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혜택을 제공하는 신규 멤버십 프로그램 ‘유플투쁠’을 4월부터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유플투쁠은 LG유플러스가 제공해오던 기존 혜택(+)에 혜택(+)을 또 한 번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유플투쁠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지속하며 지난달에는 1년 10개월만에 4500만명을 밑돌았다. 9일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497만2002명으로 전월(4519만3468명)보다 22만1466명 줄었다.카카오톡 MAU가 4500만명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22년 5월 이후 22개월 만에 처음이다. 지난해 4월 4707만4590명에 비해서는 210만명 이상 급감했다. 카카오톡 MA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NH농협은행은 배우 고윤정을 새로운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배우 고윤정은 ‘무빙’, ‘환혼’, ‘로스쿨’, ‘스위트홈’, ‘헌트’ 등 폭넓은 작품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필모그래피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으며, 밝은 이미지와 트렌디한 매력으로 MZ세대 워너비로 각광받고 있다.NH농협은행은 대체 불가한 매력과 다재다능한 연기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고윤정이 NH농협은행의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에 트렌디함을 더해줄 모델로 적합하다고 판단해 광고모델로 선정했다고 밝혔다.NH농협은행 관계자는“고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 대표 배민호)가 카카오프렌즈샵과 협업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이번 콜라보 팝업스토어는 오5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카카오프렌즈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진행된다. ▲쿵야 레스토랑즈 미니 인형 키링 ▲스탠딩 인형 ▲모니터 피규어 ▲아크릴 볼펜 ▲짤 엽서 ▲키링 인형 ▲주먹밥 양쿵 인형 ▲스티커팩 ▲아크릴 스탠드 ▲아크릴 짤 키링 ▲지비츠(5P) 등 다양한 굿즈 총 11종을 선보인다.플래그십 스토어 1층 및 2층에 마련된 포토존에서는 ‘쿵야 레스토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SK브로드밴드는 시니어 세대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맞춤형 콘텐츠를 B tv가 매일 알아서 추천해주는 ‘오늘의 픽(Pick)!’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시니어 세대는 정보를 빠르게 접하기가 쉽지 않고, 단순한 UI 선호와 콘텐츠 탐색에 피로를 느끼는 특성이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B tv 시니어 전용관 ‘해피시니어’에서 매일 엄선한 최신 정보와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오늘의 픽(Pick)!을 제공함으로써 시니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오늘의 픽! 서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B국민은행의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이 이동통신 소비자의 선택권 강화를 위해 LGU+망 LTE 요금제 5종을 출시했다.이번에 출시된 요금제는 ▲LTE 10GB+ ▲LTE 15GB+ ▲LTE 15GB+(100분/100건) ▲LTE 15GB+(300분/300건) ▲LTE 100GB+이다. 최대 할인 적용 시 1만6500원(LTE 10GB+)부터 3만1200원(LTE 100GB+)에 이용할 수 있다.오는 6월 30일까지 신규 요금제 출시를 기념해 청년층의 통신비 절감을 위한 프로모션도 진행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전국 케이블TV가 지역민 선거 참여를 독려하는 등 마지막 선거방송 준비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LG헬로비전은 '우리동네 희망공약'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개발·주거∙복지∙일자리∙환경정책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받아 이를 후보자들에게 직접 전달해 공약에 반영하게 했다.'나는 후보자다', '선거레이더' 등 뉴스 코너를 운영하고, '1분 총선' 숏폼 콘텐츠를 통해 유권자들이 온라인에서도 총선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했다.SK브로드밴드는 유권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최근 미국 Z세대들이 대학 진학 대신 기술직을 선택한다는 소식이다.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직업 훈련 칼리지에 등록한 학생 수는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이는 2018년 교육 분야 비영리 단체 NSC가 관련 데이터를 추적한 이래 최고 수준이다매체는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배경으로 대학 졸업장의 낮아진 효용 가치를 꼽았다. 또 용접이나 배관 등으로 받는 보수가 높아 기술직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건설직 신규 직원 임금은 전년 대비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네이버에서 전국의 사용자가 '클립 특파원'이 돼 자신이 즐겨 찾는 장소를 숏폼으로 소개하는 '클파원(클립 특파원)'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클파원 챌린지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간 매월 다른 주제로 진행되며 4월 챌린지 주제는 '꽃놀이'다.이번 챌린지는 블로그나 네이버 TV 창작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달의 주제에 맞는 장소 3곳을 담은 클립 3개를 네이버 블로그앱이나 나우앱을 통해 업로드하면 된다. 클립은 영상에 소개된 장소로 연계되는 장소 스티커를 부착해야 하고, #클파원챌린지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챗GPT의 사용률도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Z세대의 반응이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27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이와 관련한 내용을 보도했다.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18세~29세 미국인의 약 43%가 챗GPT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7월 동일한 설문조사에서 기록한 33%보다 높은 수치다. 반면 전체 성인 중에서는 그 비율이 23%에 그쳤다.이른바 Z세대가 챗GPT를 많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LG유플러스의 구독 플랫폼 ‘유독’이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 200만명을 돌파했다.유독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자기개발, 식품, 키즈, 반려동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서비스 총 123종을 제공하는 구독 플랫폼이다. 매월 원하는 서비스만 자유롭게 골라 이용하고 해지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의 서비스만 이용하더라도 할인폭이 크고, 여러 개의 서비스를 구독할 경우 할인율이 높아지는 것도 유독의 강점 중 하나다.유독은 올 2월 말 기준 출시 1년 반 만에 MAU 213만명을 기록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