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중국 TV 시장에서 ‘50인치 대’를 넘어선 더 큰 대형 인치대 TV가 주류로 부상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같은 대형 인치대 TV가 중국의 ‘안방’까지 파고들고 있어 향후 중국 TV 시장의 잠재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TV 기업들은 이미 대형 인치대를 주력으로 삼아 시장 공략을 수립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60인치 대 TV가 한화 78만원에 판매되는 등 저가형부터 스마트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팔리고 있다.

■ 시장의 중심, 50→60인치대로 이동

최근 중국의 한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각 TV 인치 중 가장 소비자들의 인기를 끄는 인치는 55인치급 이상이었으며 이 비중은 25%에 달했다.

하지만 이같은 데이터를 언급한 중국 언론 페이샹왕(飞象网)은 “최근 중국에서 TV 가격이 끊임없이 하락하면서 사람들의 수요와 소비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같은 수요가 60인치대로 향해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60인치대가 55인치대를 대체하고 있고 있으며 이같은 ‘대체’ 분위기는 거실뿐 아니라 ‘안방 즉 침실’까지 침투하고 있다”고 전했다.

60인치대 시장이 주류로 부상하고 있으며, 거실에 대형 TV를, 침대 방에 소형 TV를 놓던 데서 더 나아가 침실의 TV까지 60인치대 TV가 차지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최근 중국 인터넷TV 기업들이 주도한 ‘가격인하’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가전 기업들이 앞다퉈 가격을 내리고 있는 상황과 무관치 않다.

페이샹왕은 “일상적인 가정 생활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장소가 바로 침실 아니면 거실”이라며 “거실로 말할 것 같으면 TV의 대형 인치화가 뚜렷해지고 있는 분야”라고 설명했다. 샤오미TV 등 제조사의 데이터를 봐도 이같은 경향은 명백하다는 것이다.

▲ 중국 쇼핑몰 티몰에서 팔리고 있는 60인치 대 이상의 샤오미 TV 시리즈. 저가형 제품은 4699위안으로 한화로 약 78만6천원이다.

■ 해상도 높아지고 평균적 요구 더 높아져

각종 TV 프로그램과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의 해상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작은 인치의 TV로는 부족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화면의 해상도가 높지 않고 최근 일상적으로 1080P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거실에 놔두는 대형 인치 TV 만으로 만족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이에 최근 중국의 많은 제조사들은 60인치 TV를 주력으로 삼아 해상도를 4K 수준으로 끌어올렸을뿐 아니라, 스펙 역시 업계 최고 수준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히 판매가 측면에서 사람들이 이전에 구입하던 소형 인치대 TV 가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면서, 곡면을 구현하는 등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침실 TV를 고르는데 있어서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많은 가정의 침실이 거실 만한 가구 구성을 가지게 되면서 이같은 추이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페이샹왕은 “많은 부분에서 거실과 사이즈를 맞추게 되고, TV를 선택할 때도 60인치에 이르는 대화면을 선뜻 택하게 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중국 쇼핑몰 티몰에서 팔리고 있는 60인치 대 이상의 샤오미 TV 시리즈의경우 4699위안에 팔리고 있어 한화로 환산하면 78만원 수준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 대표주자는 60인치 대에 인공지능 갖춘 ‘샤오미 TV’

이외에도 최근 대형 인치 TV는 종종 하이엔드 기술과 결합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 하다. 페이샹왕은 샤오미가 대표적이라고 언급했다. 예컨대 최근 샤오미가 새롭게 발표한 샤오미TV 3s 60인치 인공지능 TV는 64비트 프로세서를 채용해고 HDR을 지원하면서 LG디스플레이의 4K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더 나은 화질을 실현시켰다.

샤오미TV 3s 60인치는 패치월(PatchWall)이란 인공지능 시스템을 탑재해, UI 측면에서 ‘매거진식’ 배치를 선보였으며, 맞춤형 이슈 코너까지 갖추고 있다. 사람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분석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며 매우 ‘지능화’ 돼 있다. 사람들이 더 쉽게 원하는 영화 등을 찾을 수 있도록 돼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디자인도 유려하며, 하드웨어 성능도 모자라지 않은데다, 패치월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침실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징둥과 티몰 등에서 샤오미TV 3s 60인치 신제품을 구입하면 샤오미 공기청정기2, 샤오미 스마트와치2 등 사은품 기회도 노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