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구혜림 기자]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엄청나게 빠른 무선 테크놀로지가 약속하는 것은 무궁무진하다. 수년 내에 상용화될 가상현실(VR), 원격의료 그 이상을 상상해보라. 5G로 가능하게 하는 5가지 미래에 대해 외신 씨넷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5G는 현재의 무선 테크놀로지보다 100배 이상의 속도를 목표로 한다. 현재의 구글 파이버가 가정에 제공하는 물리적인 연결보다 더 빠른 기술이다. 이 믿을 수 없는 속도와 민감성은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모바일월드콩그레스2016(MWC2016)에서 대중들에 공개된 5G 기술은 많은 사람들을 들뜨게 만들었다.

“5G는 다음 세대를 열 것이다” 퀄컴의 크리스티아노 아몬은 MWC에서 말했다. 그는 “모든 종류의 기기들이 연결되면서 진정한 유비쿼터스 시대가 열릴 것”이라 밝혔다.

씨넷은 5G의 상용화 시기를 2018년을 내다봤다. 5G가 우리에게 가져다 줄 5가지의 변화를 제시했다.

■ 게임, VR과 하는 새로운 경험

전 세계의 친구들과 가상 게임을 하고, 집에 콕 박혀 있더라도 해외의 멋진 해변으로 가고 싶다면? 5G와 함께, 사용자는 가상현실 헤드셋을 통해 무선으로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MWC2016에서 가상현실이 5G의 킬러 앱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데이터 전송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모바일 가상현실 헤드셋에 콘텐츠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다.

■ 자가 무인 자동차

5G 네트워크는 자가 무인 자동차와 신속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자동차가 도로 교차로에서 중앙제어장치와 의사소통하거나, 자동차 간의 소통도 할 수 있다.

“당신은 교통 체증이 없는 도로를 상상할 수 있다. 자동차가 도로를 횡단하지만 서로 들이받지는 않는다.” 볼커 헬드 노키아 네트워크 장비 제조 이노베이션 마케팅 수장의 말이다.

미디어텍의 마크 나델은 "일단 모든 차들이 센서와 카메라를 갖고 있다면, 또한 연속적으로 비디오 화면을 캡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고가 일어난다면 모든 각도에서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사고에 연루된 자동차뿐만 아니라 그 시간대에 그 지역에 있었던 모든 자동차들로부터 이미지를 받을 수 있다.

■ 원격 건강 관리

커뮤니케이션 지연이 충분히 짧아질 수 있다면 원격의료는 5G와 함께 실현가능하다. 원격으로 의사의 진료에 환자가 동의한다면 말이다. 퀄컴의 매트 그롭은 말했다. 이동통신사는 5G 네트워크를 의료 과정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유튜브 비디오를 보고 있는 사람들이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다.

지연 시간은 매우 짧아서 의사들은 1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로봇 팔로 수술할 수 있다. 먼 지역에 살고 있는 환자들은 전문의에게 치료받을 수 있고, 심지어 환자와 의사가 지구 반대편에 있어도 5G를 통해 가능하다.

▲ 2월 22일(현지시각) 삼성전자는 버라이즌 본사에서 기가비트 무선 5G 실험을 성공했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상품전략그룹 김우준 상무는 “당신은 어머니의 암을 치료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의사에게 진료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수년 내에 실현 가능하다고 밝혔다.

■ 당신이 마치 그 자리에 있는 것과 같은 비디오 컨퍼런스

김우준 상무는 우리가 의사소통하는 방식이 더욱 시각적으로 변화할 것이라 말한다. 매우 예리한 비디오를 경유해 당신의 가족들과 이야기한다고 상상해보라, 해상도는 매우 높아서 마치 그들 옆에 앉아 있는 것 같다.

혹은 각자의 집에서 당신의 밴드 친구들과 리허설을 한다고 상상해 보라. 간단해 보이지만 오늘날의 네트워크는 정확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지 않는다. 아직까지는 시간 지연이 있고 부서지는 것 같은 이미지를 제공한다.

■ 헐리우드와 같은 웹 스피드

영와 ‘어메이징 스파이더 맨’의 한 장면을 기억하는지. 피터 파커가 검색 엔진 '빙'에서 닥터 커트 코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즉시 결과를 얻는다. 당신의 웹페이지는 그렇게까지 빨리 정보를 로드할 수 없다. 이를 두고 “다스 베이더의 컴퓨터가 거기에 있다”면서 에릭슨의 울프 에왈드슨은 비꼬았다.

빠른 인터넷 연결 하에서도 페이지는 보통 1초 내지 2초의 지연 시간이 있다. 5G와 함께라면 결과는 즉시 나온다.

당신이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파일을 압축하는 데 4G환경에서 6분이 걸리던 것이 15초 만에 가능할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