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길주 기자] 세계 최대 K-Culture 페스티벌인 KCON 이 올해 중동 지역에서도 처음으로 열린다.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대표 김성수)은 한류 컨벤션 'KCON(케이콘)'을 미국과 일본에 이어 올해에는 한류 신흥시장인 중동에서도 첫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은 KCON은 3월 25일 아랍에미레이트연합(UAE) 아부다비의 최대 규모 야외 공연장인 두아레나에서 1일간의 컨벤션과 1회 콘서트로 펼친다.

지난해까지 개최된 미국 LA와 뉴욕, 일본 도쿄에서는 올해 페스티벌 기간을 연장해 많은 관람객이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CJ E&M은 2020년 글로벌 TOP10 문화기업 도약 이라는 CJ그룹의 목표에 따라, 다양한 국가로 KCON 개최 지역을 확대해 전세계인들이 한국의 방송과 영화를 보고, K팝을 듣고, 한식을 먹을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또, KCON을 통해 대/중소기업 들이 글로벌로 동반 진출해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 KCON 2016 Japan 로고

이번 KCON 2016 Abu Dhabi는 최근 이란의 경제 제재 해제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중동 시장에서의 첫 개최라는 점에서, 한국 기업들이 한류 문화를 바탕으로 현지 고객들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부다비에 이어 4월 9~10일 양일간 KCON 2016 JAPAN이 일본 최대 컨벤션 센터인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2일간의 컨벤션과 2회의 콘서트로 확대되며 장소도 도쿄 모터쇼 등이 개최되는 마쿠하리 멧세로 한 단계 성장했다.

CJ E&M 관계자는 “올해 신흥시장인 중동까지 규모를 확대한 만큼 지역 특색, 문화, 산업 특성을 면밀히 고려해 현지화된 KCON을 선보일 것”이라며 “매년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는 그룹 경영진의 문화산업에 대한 강력한 투자 의지와 한류가 창출할 국가 경제적 가치를 확신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KCON은 단순한 페스티벌을 넘어 문화, 서비스, 제품 마켓이 결합, K팝, K드라마, K뷰티, K푸드 등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컨벤션형 페스티벌이다. 문화 콘텐츠를 매개로 한국 기업의 제품과 융합을 통해 KCON은 한국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체험을 제공하고, 유관 산업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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