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오는 4일부터 9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가전박람회 IFA 2015가 막을 올린다. 올해 화두는 전반적으로 사물인터넷을 통한 커넥티트 환경 조성에 대한 각 업체의 전략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모바일 및 가전 제품이 대거 등장한다. 특히 스마트워치 접전이 눈에 띌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삼성전자와 LG전자뿐만 아니라 SK텔레콤도 IFA에 참석해 미래 화두인 IoT 전략을 공개한다.

▲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스마트워치 기어S2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시티큐브 베를린’에 작년과 동일한 8,730㎡ 규모로 원형으로 구성한 IoT 존을 중심으로 첨단 제품을 전시하고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프레스 컨퍼런스도 개최하여 첨단 제품을 소개한 후 자연스럽게 제품 체험을 할 수 있게 관람객의 동선을 배려했다.

삼성전자에서 가장 중점을 둔 IoT 존은 천정에 65인치 커브드 SUHD TV 18대를 사용하여 원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하늘을 연출했다. 소비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삼성전자가 선보이는 제품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수 있는지에 대해 총 24개의 시나리오로 구성한 쇼케이스를 방사형으로 설치했다.

투명 유리관으로 이루어진 쇼케이스는 슬립센스, TV, 모바일, 스마트싱스 4개의 주제에 맞추어 삼성전자 전략제품의 활용 시나리오를 각각 6개로 나누어 소개했다.

각 쇼케이스는 대표적으로 수면 패턴의 분석 결과에 따라 전문 의료진 관점의 맞춤형 조언을 보여주거나 TV로 영화를 감상할 때 블라인드와 조명, 볼륨을 자동 조정하고 삼성 기어 S2를 테마로 스마트와치를 일상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내용과 외부인의 침입을 스마트 기기로 알려주어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생활가전 전시 부스는 갤러리에서 미술 작품을 둘러보는 듯한 색다른 방식의 전시로 관람객의 시선을 잡았다. 각 제품별 특징을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조형으로 벽면에 아트월을 설치했고 제품의 특장점에 따라 독립적으로 연출한 테마별로 제품을 전시하고 시연했다.

지난 8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이후 전세계 미디어와 소비자들로부터 아름다운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함께 제공하여 최고의 대화면 스마트폰이라는 호평을 받은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 를 선보인다.

IoT 시대에 허브 역할을 할 ‘스마트 무선랜‘ 신제품도 선 보였다.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인 지그비와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IoT 액세스포인트(AP)와 유선 연결이 어려운 야외에서AP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매쉬형 아웃도어 AP를 공개한다.
 

▲ LG전자는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LG전자는 글로벌 공략을 위한 시장선도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3,799㎡ 규모의 부스에 올레드 TV, 스마트 가전, 연결성을 강화한 모바일 기기 등을 전시한다.

LG전자는 전시장 규모를 지난해 대비 43% 늘려 역대 최대 규모로 선보였다. LG전자는 관람객들에게 차별화된 시장선도 제품들을 선보이며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LG전자는 전시관 입구에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64대를 이용해 초대형 미디어 월을 구성했다. 이 미디어 월은 전시장의 공중에 올레드 TV를 띄워 밤하늘에 떠 있는 별을 형상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레드 TV가 구현하는 완벽한 블랙의 화면에 자연의 풍경, 세계적인 예술작품 등을 상영해, 전시장에서 관람객들이 압도적인 화질의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HDR 기술을 탑재해 더욱 생생한 화질을 보여주는 올레드 TV를 비롯해 올레드 대중화 시대를 위한 다양한 라인업의 올레드 TV를 선보인다. 특히 LG전자는 전 세계 화질 전문가들과 소비자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는 울트라 올레드 TV 라인업을 집중 소개하며 프리미엄 시장의 주도권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자체 개발한 스마트 TV 운영체제인 ‘웹OS 2.0’에서 즐기는 풍부한 컨텐츠와 독보적인 편의성을 선보였다. LG전자는 올해 출시한 모든 스마트 TV에 ‘웹OS 2.0’을 탑재해 독자적인 스마트 TV 생태계를 구축해 왔다.

고효율 생활가전 제품들과 프리미엄 빌트인 패키지 등도 선보인다. 서스펜션 기술로 세탁통의 진동을 크게 줄여 내구성과 에너지 효율을 높이면서도 소음을 낮춘 프리미엄 드럼세탁기 ‘센텀’을 공개한다.

LG전자는 7월 말 국내에 출시한 ‘트롬 트윈워시’도 전시했다.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인 트롬 미니워시를 결합한 혁신 제품이다. 세탁기 두 대 가운데 한 대만 사용할 수도 있고 혹은 두 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분리 세탁, 동시 세탁, 공간 절약, 시간 절약 등 혁신적인 세탁 경험을 제공한다.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기반으로 고효율을 구현한 프리미엄 냉장고를 선보인다. 진공 청소기, 핸디스틱 청소기, 침구 청소기, 로봇 청소기 등 청소기 제품군 전체에 무선 기술을 적용한 코드제로를 선보인다.

코드제로는 사용 시간을 늘리면서도 흡입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에 들어가는 LG화학의 고성능 배터리를 적용했다. 또 코드제로에 탑재된 인버터 모터는 정속형의 일반 모터 대비 수명이 3배 이상 길고, 흡입력도 높다.

LG전자는 신개념 의류관리기 스타일러도 선보인다. 신개념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는 한 번 입고 세탁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양복, 블라우스, 교복 등을 항상 깔끔하게 관리해준다. LG! 전자는 스타일러의 도어 디자인을 가구들과 조화시킨 빌트인 제품도 선보였다.

LG전자는 일반 가전을 스마트 가전으로 바꿔주는 스마트씽큐 센서와 사물인터넷 오픈 플랫폼인 올조인을 적용한 스마트 가전들을 공개했다. 스마트씽큐 센서는 지름이 약 4cm인 원형 모양의 탈부착형 장치다. 이 센서가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일반 가전에 부착되면 스마트폰으로 작동 상태를 알려주고 원격 제어도 지원한다.

LG전자는 ‘LG 워치 어베인 럭스’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LG 워치 어베인 럭스’는 ‘LG 워치 어베인’의 럭셔리 에디션으로, 소비자 판매가는 약 1200불이다.

 

▲ SK텔레콤은 IoT 화두에 맞춰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개한다.

SK텔레콤은 스마트홈 · 라이프웨어 등 차세대 플랫폼을 전 세계에 선보이며, 글로벌 사업자로의 입지를 공고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53㎡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해 ‘연결을 넘어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주제로 편리 ∙ 안전 ∙ 에너지 절감을 모두 갖춘 스마트홈 플랫폼을 시연하는 한편, 쾌적한 쇼핑 환경과 생생한 제품 체험을 돕는 ‘스마트 쇼퍼’ 및 ‘스마트 쉘프’ 개인의 일상 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라이프웨어 상품인 ‘UO 스마트빔’, ‘UO링키지’, ‘UO펫핏’ 등을 선보인다.

SK텔레콤 IoT 사업의 중심에는 스마트홈이 있다. SK텔레콤은 현재 위닉스, 경동보일러 등 약 25개사와 제휴를 맺고 스마트홈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보일러, 에어컨 등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 연동 제품들이 상황에 맞게 통합제어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도어락 ∙ 제습기 ∙ 보일러 등 개별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와의 제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YPP, 정우건설 등 아파트 홈네트워크 솔루션 업체 및 건설사와의 제휴를 통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들이 스마트홈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협업을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라이프웨어’ 통합 브랜드인 ‘유나이티드 오브젝트’를 론칭하고, ‘UO 스마트빔레이저’, ‘UO 링키지’ 등 신제품을 잇달아 발표하며 ‘라이프웨어’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매장에서 바코드 스캐너로 물건을 스캔하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해주는 쇼핑 도우미 ‘스마트 쇼퍼’와 물건이 놓여진 선반에 구축된 3개 또는 6개의 LCD가 상호 연동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 및 이벤트 영상을 재생하는 새로운 오프라인 광고 플랫폼 ‘스마트 쉘프도 선보인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