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60대 중년층의 스마트폰 이용 빈도가 크게 급증해 눈길을 끌었다.

1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매체 이용자 현황을 담은 ‘2014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매체보유 현황을 살펴보면 TV는 보급률이 96.4%로 가장 높았다. 스마트폰은 지난해 68.8%에서 올해 76.9%로 급증, 미디어 이용의 개인화가 확대되고 있었다. 이용시간은 전체 응답자의 TV시청시간이 하루 평균 2시간 52분으로 타 매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1시간 17분, 라디오 이용시간은 19분으로 나타났다.

▲ 자료제공 = 방통위

주5일 이상 이용하는 매체비율은 TV 78.4%, 스마트폰 70.8%, PC/노트북 30.6%, 라디오9.5%, 신문8.2% 순서로 나타났다. TV, PC/노트북, 라디오, 신문의 이용빈도는 감소하고 스마트폰은 지난해 65.8%에서 올해 70.8%로 증가했다.

연령별 매체 이용빈도(주 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는 TV의 경우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용빈도가 높았다. 스마트폰 이용빈도는 20대(91.1%)와 30대(90.6%)가 90%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30대에서도 TV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년에 비해 50대(47.1%→61.8%)와 60대(10.2%→16.1%)의 이용빈도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 열 명 중 네 명은 TV(44.3%)와 스마트폰(43.9%)을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수적인 매체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만, 전년대비 TV 중요도는 46.3%에서 44.3%로 낮아졌다. 스마트폰의 중요도는 37.3%에서 43.9%로 올랐다.

▲ 자료제공 = 방통위

이 중 10대(69.0%)와 20대(69.0%)는 필수매체로 스마트폰을 선택한 반면, 50대(69.3%)와 60대 이상(92.8%)은 TV를 선택했다. 반면 전년에 비해 40대와 50대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각각 40대는 38.4%에서 48.6%, 50대는 13.4%에서23.9%로 집계됐다.

TV시청 행태를 살펴보면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률은 스마트폰이 47.5%에서 51.7%로 올라 가장 높았다. 이어 PC/노트북, 신문 등이 차지했다. TV 시청 중 다른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는 ‘습관적으로(52.2%)’가 가장 높고, ‘채팅/메신저 이용(45.9%)’이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으로 일주일에 하루 이상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비율도 증가했다. 지난해 23.7%에서 올해 25.8%로 올랐다. 특히 이동 중에 시청하는 비율(35.3%)보다 집에서 시청하는 비율(47.8%)이 더 높게 나타났다.

한편, 2014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는 다양한 방송매체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과 이용행태의 변화에 관한 기초통계를 확보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연도 조사는 전국 3427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남녀 6042명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진행했다. 조사항목은 ▲매체보유 ▲매체별 이용량 ▲필수매체 인식 ▲TV 시청행태 분석 등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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