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성상훈 기자] "국내 ICT 산업은,SW 경쟁력과 개방형 생태계로 앞서 나가는 미국, 기술력과 자본을 확보한 중국, 엔저 기반으로 다시 뛰는 일본 등 '신 넛크래커 상황'에 직면해 있다. 우리 ICT 산업이 이러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은 9일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ICT 기술 혁신 속도를 높이는 한편, ICT 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ICT 신산업의 본격적인 성장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ICT 융합 서비스를 중심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전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사회문제 해결에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

방송통신 시장에서도 업계 경쟁을 촉진하고 활력을 높이며 국민 모두가 이용하는 ICT 서비스를 국민 편익 증진 방향으로 혁신하겠다는 약속도 덧붙였다.

지난해 부산 ITU 전권회의 등에서 확인된 전세계의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우리기업의 해외진출 촉진, 글로벌 표준 선도 등 ICT의 글로벌화도 본격 추진하겠는 다짐도 곁들였다.

최 차관은 우편 인프라 선진화도 내걸었다. 우편 사업의 내실 있는 성장과 우체국 금융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우편물량 감소에 대응할 만한 신사업을 발굴하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 차관은 "미래부가 창조경제의 선도부처로서, ICT의 컨트롤타워로서 관계부처와 협업을 강화하면서 맡은바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