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수정 기자] LG전자(대표 구본준)가 다음달 6일부터 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5’에 퀀텀닷(Quantum dot, 양자점)을 적용한 55,65형 울트라HD TV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퀀텀닷은 전압이나 빛을 가하면 크기에 따라 각각 다른 색을 내는 나노미터(nm) 크기의 반도체 결정이다.

▲ LG전자가 ‘CES 2015’에서 선보일 퀀텀닷을 적용한 55,65형 울트라HD TV.(사진 = LG전자)

 
퀀텀닷을 적용한 LG 울트라HD TV는 LCD TV 백라이트에 퀀텀닷 필름을 적용해 색재현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IPS(In-Plane Switching) 패널의 강점인 넓은 시야각과 높은 색정확도에 기존 LCD TV 대비 30% 이상 넓은 색재현 범위를 구현했다.
 
기존 퀀텀닷을 적용한 LCD TV는 독성 물질인 중금속 카드뮴을 사용해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LG전자는 비 카드뮴계 퀀텀닷을 적용해 환경문제도 해결했다.
 
이인규  LG전자 TV/모니터 사업부장 전무는 “LG전자는 차원이 다른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는 올레드 TV뿐 아니라 퀀텀닷을 적용해 색재현율을 높인 울트라HD TV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