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이나 불안증 등 정신질환이 있는 심장병 환자가 정신질환을 치료하면 심장병 역시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셔터스톡]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 정신질환이 있는 심장병 환자가 정신질환을 치료하면 심장병 역시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과 같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심장병 환자가 정신질환을 치료하면 심장병 치료 결과도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25일 메드페이지 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의대 심장내과 전문의 필립 빈클리 교수 연구팀이 평균연령 50세 이상 관상동맥 질환과 심부전 환자 1563명의 메디케이드(medicaid) 건강보험 청구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이들은 92%가 불안장애를 앓고 있었으며 55.5%는 우울증, 53%는 약물 남용 장애를 가지고 있었다. 이중 23.2%는 항우울제와 심리치료를, 14.8%는 심리치료만 받고 있었으며 29.2%는 항우울제만 복용하고 있었다. 33%는 아무런 정신건강 치료를 받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들의 심장질환 경과를 최장 4년까지 추적한 결과 심리치료와 함께 항우울제를 투여한 환자는 정신건강 치료를 전혀 받지 않은 환자보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67% 낮았다. 또 관상동맥 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53%, 응급실 이송 위험이 68%, 재입원 위험이 7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심리요법만 받거나 항우울제만 투여한 환자도 심장질환의 임상적 예후가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보다 각각 52%, 30% 더 개선됐다.

연구팀은 "심장과 뇌 사이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심장병과 우울증, 불안증은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촉진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 협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소개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