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채굴세 부과안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셔터스톡]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채굴세 부과안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5년 예산안에서 암호화폐 채굴업체가 사용하는 전기 요금에 30%의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코인텔레그래프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재무부에 따르면 2025 회계연도 세입 제안서에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을 다루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대신 디지털 자산에 대한 직접 과세가 아닌 암호화폐 채굴에 소비세 개념을 적용하는 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암호화폐 채굴 기업은 채용 작업에 사용하는 전기의 사용량과 종류를 과세 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태양광 등을 통해 직접 전기를 생산하거나 또한 외부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경우 등 자세한 전기 사용량에 대한 정보가 포함돼야 한다. 이를 통해 과세 기준이 마련된다는 설명이다.

재무부는 해당 과세안이 2024년 12월 31일 이후 과세 연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첫해는 10%, 2년 차 20%, 3년 차 30% 등 3단계에 걸쳐 과세가 진행된다.

암호화폐 채굴세는 의회를 통과해야 한다. 관련해 친암호화폐 의원으로 알려진 신시아 루미스 미국 상원의원은 해당 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루미스 의원은 "30% 과세가 미국 내 암호화폐 산업의 기반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암호화폐 채굴 기업을 대상으로 전기 요금에 30%의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3년 3월에도 바이든 행정부는 2024년 예산안에 채굴세를 포함하려는 동일한 시도를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