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젝티브 웹사이트 갈무리.
인젝티브 웹사이트 갈무리.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거래 애프리케이션들에 초점이 맞춰진 레이어1 블록체인인 인젝티브 프로토콜(Injective Protocol)이 크로스체인 결합성(composability)을 지원하는 롤업 기술인 인EVM(inEVM)을 선보였다고 디파이언트가 9일 보도했다. 인EVM을 통해 이더리움, 코스모스, 솔라나 사이에 제대로된 결합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게 인젝티브 프로토콜 설명이다.

인젝티브 프로토콜에 따르면 인EVM은 데이터 가용성 프로토콜인 셀레스티아(Celestia), 데이터 오라클인 파이스 네트워크(Pyth network), 롤업 제공자인 하이퍼레인(Hyperlane), 레이어제로 랩스 등의 기술을 활용한다.

블록체인 분야에서 결합성은 한 네트워크에서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마찰 없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기술적인 용어다. 

블록체인에서 오토믹 결합성은 이미 출시된 프로토콜과 커뮤니티 파워를 새로 개발하는 서비스에 쉽게 버무려,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의미로 통한다. 게임과 탈중앙화 금융(DeFi)의 결합을 예로 들면개발자는 디파이를 게임에 추가해 인센티브와 마켓플레이스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게임에 디파이를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금융을 보다 접근 가능하고 흥미롭게 할 수 있다.

크로스 체인 결합성은 암호화폐 분야에서 극복해야할 문제들 중 하나였다. 현재 블록체인 네트워크들은 대부분 파편화돼 운영되고 있다. 레이어1 블록체인들마다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고, 디앱과 개발자들도 마찬가지다.

블록체인들은 연결해주는 크로스체인 브릿지들이 나오고 있지만 해커들 공격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게 현실이다. 

인젝티브 인EVM은 이더리움, 코스모스, 솔라나 생태계를 연결해 파편화를 끝내겠다는 목표여서 주목된다.
 

키워드

#크립토테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