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현 과기정통부 2차관 [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26일 취임식 이후 곧바로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 인터넷침해대응센터(KISC)를 방문해, 국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 공격 대응 현황과 비상 대응체계를 긴급 점검했다.  

KISC는 24시간 365일, 해킹 등 침해사고 대응 모니터링 종합상황실 운영, 악성코드 분석 및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보호 지원 등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기관이다. 

이번 방문은 강도현 차관 취임 이후 첫 행보로, 그만큼 사이버 안전 강화와 디지털 서비스 안정성 정립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국제 해킹조직 등의 우리나라 기업, 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 시도가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개인정보 해킹과 랜섬웨어 유포 등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공격들도 계속 발생하고 있어, 사이버 위기 상황에 대한 경계를 한층 강화해야 할 상황이다. 

강도현 차관은 근무 중인 관계자들을 격려하면서 “우리나라 디지털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이버 안전이 먼저 담보돼야만 한다”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사이버 세상을 위해 저부터 혁신과 쇄신으로 열심히 뛸 것이며, 여러분도 사이버 안전 현장의 최일선에서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강도현 차관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향후 핵심 정책방향으로 생성형AI‧AI반도체 등 AI 글로벌 성장 생태계 구축, 국가 전반의 디지털 혁신 가속, AI 일상화 시대에 걸맞는 격차해소(지역‧세대‧문화 등) 추진, 국민 눈높이에 맞는 통신 시장 개선, 안전한 디지털 환경, 글로벌 디지털 리더십 확보 등을 강조했다. 

강 차관은 “AI 등 정책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의미있는 성과를 위해서는 부처간 칸막이를 과감하게 부수고 국민과 산업이 요구하고 있는 현장에서 실감하는 대형 프로젝트들을 추진해야 한다”며 “글로벌 AI 각축전이 본격화되는 올해를 AI‧디지털 G3 시대를 여는 운명의 한해”로 만들어가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