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정부는 디지털 심화시대에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정립하기 위해, 국민 관심과 파급성‧시급성이 높은 디지털 시대의 핵심쟁점 8개를 선별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3월까지 ‘범부처 디지털 신질서 정립 추진계획’을 발표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과기정통부 장관 주재 ‘제2차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 관계부처 회의’(이하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의 기본방향인 ‘디지털 권리장전’을 토대로 구체적인 디지털 질서 정립 추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디지털 심화로 인한 변화가 국가‧사회 전 영역에 걸쳐 이뤄지는 만큼, 이번 회의는 부처 간 칸막이를 허물고 디지털 정책과 관련된 주요 부처(기재‧교육‧고용‧법무 등 26개)가 함께 2024년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논의에 앞서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심화 시대에 범정부 대응현황을 확인하는 ‘디지털 심화대응 실태진단’을 관계부처에 공유했다. 이번 실태진단은 지난해 10월 ‘디지털 권리장전’ 제1차 관계부처 회의 이후 약 2개월 간 진행됐다. 

특히, 인식조사 결과를 반영해 쟁점·현안 중 국민적 관심 및 파급성·시급성이 높은 핵심쟁점을 선정하고, 집중적인 사회적 공론화와 제도개선을 진행하기로 했다.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선정된 핵심쟁점은 인공지능 개발·활용에 따른 저작권 인정방안, 비대면 진료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정책방안, 연결되지 않을 권리 보호 등 총 8개 과제이다. 

디지털 질서 정립을 본격화하기 위해, 정부는 3월까지 ‘(가칭)디지털 신질서 정립 추진계획(이하 추진계획)’을 수립해 실태진단에서 도출한 52개 전체 쟁점‧현안에 대한 구체적 정책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단기간에 정책방향 설정이 어려운 쟁점의 경우에는 국내외 정책 동향 분석, 공론화 등 쟁점 해소계획을 반영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쟁점별 특성에 맞춰 심층연구, 전문가 자문 및 콜로키움, 오픈포럼 등을 통해 사회적 논의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핵심쟁점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도록 디지털 공론장 누리집도 개편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관계부처는 대국민 인식조사(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디지털 권리장전’에 대한 국민 인지도 등을 확인하고, 디지털 심화에 대한 인식, 우려되는 쟁점 등을 조사·분석했다. 그 결과, 국민 체감도·중요도가 모두 높은 쟁점으로 딥페이크를 활용한 가짜뉴스, 키오스크 접근성 확대 등이 확인됐으며, 이에 대해서는 추진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한편, ‘디지털 권리장전’의 중요성·필요성(94.3%, 91.5%)에 비해 대국민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18.2%)으로 나타나, 앞으로 국민 인식 제고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실태진단 결과를 포함한 ‘디지털 권리장전 해설서’를 디지털 공론장 누리집을 통해 공개했다. 해설서는 ‘디지털 권리장전’의 의미와 내용을 국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문별 해설·사례·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기술했다. 향후 정부기관 및 지자체, 도서관 등에 배포하고, 재외공관, 해외홍보문화원 등을 통해 글로벌 홍보·확산 노력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한 이번 실태진단을 통해 우리나라의 디지털 심화 대응 현황을 진단하고, 앞으로 우리가 해결해 나갈 쟁점을 정확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이제 디지털 권리장전을 바탕으로 관계부처가 함께 실제 정책을 수립하고 글로벌 차원의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이끌어 나갈 계기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