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지난 1년 동안 AI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4,063명의 위험 상황을 도왔다고 28일 밝혔다 [사진 : SK텔레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은 지난 1년 동안 AI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위험 상황을 감지한 취약계층 4063명을 도왔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누구 비즈콜(NUGU bizcall)’을 기반으로 2022년 10월부터 AI안부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안부확인서비스는 AI콜을 통해 고독사 위험가구, 1인 시니어 가구 등 취약계층의 안부를 주 1회 확인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현재 서울시 22개구, 인천광역시 10개구·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산하 24개 수행기관 등 전국 주요 100여개의 지자체·기관과 협약해 AI안부확인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안부전화에 그치지 않고 ‘아프다’, ‘힘들다’ 등 위험 발화를 한 4063명에게 행복커넥트 전문 상담사를 연결해 심리적 안정을 지원했다. 사회적 기업인 재단법인 행복커넥트는 통화 결과에 대한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위험발화 대상자 중 위급 대상자로 분류된 28명에게 병원 동행 서비스를 연계하고 치료를 지원했다. 

SK텔레콤은 현재까지 누적 11만538명을 대상으로 약 176만건의 AI안부전화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AI콜을 통해 ‘보일러 고장’, ‘쓰레기 봉투 부족’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 요청 6780건을 지자체에 전달했다.

SK텔레콤은 경기북부경찰청, 장애인고용공단,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등의 기관과도 AI콜을 활용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경찰청은 SK텔레콤 ‘누구 비즈콜’을 경찰 치안서비스에 도입해 AI콜로 범죄 피해자의 안전 여부를 묻고 안전조치 제도를 안내하는 ‘폴-케어콜(Pol-carecall)’을 제공 중이다.

SK텔레콤은 연내 AI안부확인서비스에 자사 자체 LLM 모델인 ‘에이닷엑스(A.X)’를 탑재하고, 다양한 ESG 사회안전망 영역에서 AI콜을 통해 기여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할 예정이다.

유영미 SK텔레콤 누구 담당은 “AI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AI콜이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음을 느꼈다”며 “SK텔레콤이 보유한 AI와 ICT 역량을 고도화하며 사회 안전망 구축에 지속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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