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금융위원회를 마친 뒤 내년 상반기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금융위원회를 마친 뒤 내년 상반기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연말을 앞두고 금융권 전반이 어수선하다. 금융당국 수장 교체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정치권도 연일 금융권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돌발 이슈가 나타날 수 있어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금융감독원장 등에 대한 인사 예측이 난무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조만간 개각을 단행할 예정인데 그 과정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교체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소영 부위원장이 금융위원장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 부위원장은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다. 

또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금융위원장으로 발탁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손 이사장은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상임위원, 사무처장, 부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금융권에서는 김주현 위원장 교체설에 대해 미묘한 시각을 보내고 있다. 다른 부처 장관들은 내년 4월 총선 출마 때문에 교체설이 나오는 반면 김 위원장은 대통령과 여당에서 강력히 주장한 공매도 금지 조치에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내 교체 대상이 됐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런 분위기로 인해 후임 금융위원장은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금융위원장 뿐 아니라 김소영 부위원장이 대통령실로 가거나 위원장으로 이동할 경우 부위원장도 새로 발탁해야 한다. 여기에 이복현 금감원장 거취도 거론되고 있다. 이 원장은 총선 출마에 뜻이 없다고 밝혔지만 대통령 측근들이 출마하는 분위기 속에서 전격적으로 거취를 정하게 될 수도 있다. 이 경우 금감원장 역시 새로 선임돼야 한다.

금융권에 대한 압박도 강화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1일 서울 마포구 카페에서 열린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도 “우리나라 은행들은 갑질을 많이 한다”며 “우리나라의 은행도 일종의 독과점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20일에는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8개 금융그룹사 회장들을 모아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근 국회에서 ‘횡재세’ 입법 논의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과거 어느 때 보다 금융권이 양호한 건전성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업계 스스로 국민들의 기대수준에 부합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결국 은행금융지주회사 및 은행연합회는 올해 연내 이자 부담 경감 방안과 사회적 역할 강화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금융권은 각 금융그룹이 최소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 규모의 대책을 내놔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금융그룹, 은행들이 높은 수익을 거뒀지만 오히려 죄인들이 된 분위기다.

여기에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상황도 금융권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 김성주 의원(더불어민주당) 등 55명의 의원들은 상생금융 기여금 일명 은행 횡재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은행 횡재세 부과는 금융회사들의 실적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공약으로 횡재세 문제를 이슈화할 가능성도 있다.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이어 IBK기업은행 본점 지방이전이 총선에서 이슈가 될 수도 있다.

최근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IBK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서 대전으로 이전하는 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대구시는 은행 유치를 위한 홍보전에 나설 계획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부와 여당의 금융권에 대한 압박도 앞서 설명한 것보다 더 강력해 질 수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침울한 상황에서 금융권에 여러 이슈가 불거졌다"며 "말 그대로 어수선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