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의 시니어 이동점포 모습 [사진: 신한은행]
신한은행의 시니어 이동점포 모습 [사진: 신한은행]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디지털 금융이 확산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은행 점포 축소가 이슈가 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 팝업 스토어 개념을 적용한 팝업 점포가 나오는 등 새로운 시도가 이뤄지고 있어 국내에서도 벤치마킹할지 주목된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해외 은행들의 지점 운영 특징을 분석한 자료를 공개했다.

⦁ 은행 지점 축소 세계적 추세...각국 대응 방안 마련 고심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미국 은행 지점수는 2020년 6월 8만1669개에서 2023년 6월 7만5211개로 7.9% 감소했다. 유럽의 상황도 마찬기지다. EU 은행 지점수는 2008년 22만5000개에서 2022년 13만3000개로 41% 감소했다. 호주 은행 지점수 역시 2017년 6월 5694개에서 2023년 6월 3588개로 37% 감소했다.

센터는 은행 지점 축소가 구조적인 추세로 인구 삼소 등에 따른 지방 지역의 수익 부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은행 간 합병 확대, 디지털 채널 운영 비용 하락과 디지털 채널 수요 확대 등이 이유라고 설명했다.

해외 은행들은 우체국, 다른 은행 등과 공유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영국 은행들은 우체국 내 공유 지점인 뱅킹 허브를 확대하고 있으며 호주에서는 웨스트팩, 세인트조지, 뱅크SA, 뱅크오브멜버른 등 4개 은행이 고객들에게 각 은행의 모든 지점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시도했다. 미국에서도 신용조합들이 공유 지점, 금융자동화기기(ATM)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국제금융센터는 또 다른 대안으로 영국 은행 등이 지점이 폐쇄됐거나 없었던 지역에 팝업지점을 열고 있다고 소개했다. 팝업지점은 팝업스토어처럼 일정 기간 특정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은행들의 점포 축소와 관련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은행대리업(Bank Agency) 도입을 위해 ‘소속은행’ 제도를 참고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연구원이 ‘은행대리업(Bank Agency) 제도와 규제법적 쟁점’이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금융연구원은 올해 3월부터 고동원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전임교수를 통해 연구를 진행해왔다.

⦁ 은행대리업 도입?..."일본 '소속은행 제도' 참고해야"

디지털 금융이 확산되고 은행들이 오프라인 점포를 축소하면서 대안으로 은행대리업이 거론되고 있다. 은행대리업을 통해 현장에서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한 고동원 교수는 은행대리업 도입 시 소속은행 제도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교수는 “일본 은행법은 ‘소속은행’ 제도를 채택해 소속은행에게 은행대리업자에 대한 제1차적인 지도 및 감독 책임과 여러 법적 의무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이라고 소개했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최근 금융회사들이 다양한 비금융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회사가 운영을 하더라도 금융과 관련되지 않는 온라인 서비스는 전자금융업무가 아니라는 법령해석이 나왔다. 

⦁ "금융사가 운영해도 비금융 서비스는 전자금융업무 아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운영 중인 온라인 중고차 매물 광고 서비스와 관련 전자금융거래법상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 선임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지 금융당국에 문의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전자금융과는 전자금융업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사진: 케이뱅크]
[사진: 케이뱅크]

케이뱅크가 올해 3분기 13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전년 동기 256억원 대비 48.4%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 케이뱅크, 3분기 당기순이익 132억원 달성...전년 동기 대비 48.4% 감소

케이뱅크의 3분기 이자이익은 1156억원으로 전년 동기 1008억원보다 14.7% 증가했다. 비이자이익 역시 78억원으로 전년 동기 5억원 보다 크게 늘었다. 하지만 대손충당금이 630억원으로 전년 동기 321억원 보다 96.3% 늘면서 당기순이익이 줄었다.

신한은행은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협업해 유트레이드허브(uTradeHub) 전자무역인프라(EDI)를 이용한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를 시행한다.

⦁ 신한은행,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 시행

‘비대면 외화지급보증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은 외화지급보증 신청 단계부터 해외 전문 발송까지 은행 방문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업무처리 할 수 있으며 발송 전문 결과 및 계산서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이석준 NH농협금융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NH농협금융]
이석준 NH농협금융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NH농협금융]

NH농협금융은 지난 14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이석준 회장과 이석용 은행장 및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천만고객 돌파 기념 ‘NH올원뱅크 미래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NH농협금융, NH올원뱅크 미래 비전 선포식 행사 개최

NH올원뱅크는 2016년 8월 출시 후 7년 만에 가입고객 1000만명을 돌파했으며, 간편한 금융서비스 뿐만 아니라 NH농협금융·경제 계열사 등과 연계한 제휴서비스와 부동산, 자동차 등 차별화된 생활서비스를 통해 종합금융플랫폼으로서 발전을 거듭해왔다.

카카오뱅크는 카이스트(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센터(XAIC)와 '금융 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을 공동 연구한다고 15일 밝혔다.

⦁ 카카오뱅크, 카이스트와 금융 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공동 연구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는 국내 최상위의 설명 가능 인공지능(AI) 기술을 보유한 연구소로서 추론·판단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토스뱅크가 국제 인증기관 BSI(영국표준협회)로부터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BCMS)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22301’을 취득했다.

⦁ 토스뱅크, 서비스 안전성 인증 ‘ISO 22301’ 취득

토스뱅크는 이번에 취득한 ISO 22301 ‘BCMS(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는 각종 재해 및 재난으로 인한 기업의 핵심 기능이 마비되는 사고 발생 시 빠른 시간 내 복구를 통해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시스템이다.

[사진: 네이버페이]
[사진: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아시아, 유럽, 미국, 호주 총 42개 국가 및 지역 알리페이플러스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 QR 현장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 네이버페이, 전 세계 42개 지역 알리페이플러스 가맹점서 현장결제 제공

지난 9월 중국에서 알리페이와의 결제 제휴를 시작으로 이번에 알리페이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인 알리페이플러스를 통해서 ▲일본, 싱가포르, 필리핀 등 아시아 6개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33개 ▲미국 ▲호주 등 41개 국가, 지역이 새롭게 추가됐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21일 금융위원회가 제1회 금융회사-핀테크 기업 상호만남(Meet-Up) 행사를 개최한다.

23일에는 금융위가 전북 핀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연다. 같은 날 금융위는 2023년 금융공공데이터 추가 개방 방안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