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은 이웃과 함께 클로바MD 적용 화면 [사진 : 네이버]
좋은 것은 이웃과 함께 클로바MD 적용 화면 [사진 : 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게 61가지의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제공해 소비자직접거래(D2C)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에는 초대규모 AI가 적용된 솔루션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는 61가지 기술 솔루션들이 제공된다. 최근에는 고객과 사업을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소비자조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들도 추가됐다.

사업 확장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거나 전문 인력을 요하는 영역들에 대해서도 기술 솔루션을 통해 해당 업무들을 대신할 수 있고 판매자들은 상품과 서비스 품질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6월 런칭한 ‘소비자조사솔루션’은 스마트스토어 이용자 대상으로 고객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툴로 품이 많이 드는 조사 업무를 실행하고 결과 분석까지 돕는다. 고객 타겟팅과 맞춤 응답 수집도 가능하여 신상품 개발이나 서비스 품질 개선에 참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9월 기준 솔루션 론칭 이후 구독자 수가 평균 30% 넘게 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최신 리뷰와 긍정 리뷰로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리뷰 노출 AI 매니저도 9월 기준 전월 대비 30% 이상 구독자 수가 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된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은 판매자 대신 마케팅 메시지를 생성하고 AI 타게팅 기능과 AI로 효과 좋은 문구찾기 기능 등을 제공하여 마케팅 효율을 향상시켰다. 연구에 따르면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스토어는 미사용 스토어 대비 메시지 읽음률 68%, 클릭률이 72% 높았다. AI 타게팅 기능을 이용할 경우에는 이용하지 않는 날 대비 메시지 읽음률 91%, 클릭률은 2배 이상 높았다. 

커머스솔루션을 적극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를 자사몰처럼 운영하며 온라인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판매자들의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

정민 네이버 책임리더는 “아무리 규모가 작은 사업이라 하더라도 온라인 사업체 하나를 운영할 때 판매, 마케팅, CS, 상품개발, 고객 관리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데, 일손이 부족한 SME 판매자와 내 브랜드를 키워보고 싶은 판매자를 중심으로 AI 솔루션을 활용한 스마트스토어 성장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며 "네이버뿐 아니라 써드파티 개발사 솔루션도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판매자들이 AI 리터러시를 향상시켜 강력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D2C 사업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