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명동 본점 모습 [사진: 우리은행]
우리은행 명동 본점 모습 [사진: 우리은행]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우리은행이 글로벌 수익 비중을 현재 15% 수준에서 2030년 25%로 높이는 해외 사업 전략을 밝혔다.  

25일 오전 윤석모 우리은행 글로벌그룹 부행장은 서울 명동 우리은행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글로벌 수익 비중 25%를 달성하겠다"며 "자체 성장을 통해 글로벌 수익 비중을 17%까지 성장시키고 M&A(인수합병)로 8% 추가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3단계 전략을 마련했다. 1단계로 소규모 법인 인수 등을 통한 신규시장 진출, 2단계로 M&A 등을 통한 진출과 설장, 3단계로 현지 리딩뱅크로 도약이 그것이다.

우리은행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 지역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보고 이를 더 가속화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5억달러 규모의 증자를 진행한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법인에 각각 2억달러, 캄보디아 법인에 1억달러를 증자할 방침이다.

또 폴란드, 중동지역을 새로 개척한다. 우리은행은 폴란드 사무소를 지점으로 승격해 방산 수출을 지원하고 기존 바레인, 두바이 지점을 통해 네옴시티 등 중동 특수를 노리는 기업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윤석모 부행장은 해외 지점 과태료 문제에 대해 “금융당국에서 최근 5년 간 과태료 전수 집계를 했는데 우리은행이 가장 잘하고 있다”며 “내용적, 건수 측면에서 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부행장은 해외 사업 확대와 관련해 건전성 관리,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시스템화 하는 등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내부통제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해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